-
-
변호사의 스타트업 가이드 - 창업의 처음과 끝을 지키는 변호사와 회계사의 법률 가이드
현영우.심한강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 제공, 주관적 견해
스타트업을 위해 갖추어야 할 법률 지식은 과연 무엇이 있을지 궁금한 마음에 “변호사의 스타트업 가이드”라는 신간 도서를 읽고 싶었다. 복잡하고 어려운 창업 과정을 당장 앞둔 것은 아니지만 호기심이 들어 책에 손이 간 것이다.
책은 현업 변호사 두 명이 함께 썼다. 한 변호사는 공인회계사 자격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법인파산, 기업 회생, 구조조정, M&A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고 한다. 다른 한 변호사는 형사법 전문 변호사로 등록되어 현재 기업 법무와 자문 업무를 주로 하고 있다고 한다. 스타트업 창업과 폐업과 관련한 법률 지식을 제대로 얻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들었다.
200페이지 분량의 가벼운 책은 총 네 가지 장으로 나뉜다. 스타트업 설립과 법적 기초, 스타트업 운영과 법률 리스크 관리, 투자 유치와 계약, 스타트업 엑싯 전략과 폐업 순으로 전개되는 책이다. 스타트업 창업과 폐업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라면 가볍게 읽으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좋아 보이는 구성이다.
분량에서 대략 예상 가능하듯이 매우 자세하게 작성된 문장은 아니다. 따라서 초보적인 수준에서 대략적인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기에 용이한 책이다. 필수적인 내용을 위주로 서술되어 있어 빠르게 훑는 것이 가능했다. 다소 깊고 방대한 콘텐츠를 기대했던 독자라면 실망할 수도 있겠다.
체크포인트라는 제목으로 각 장에 여럿 수록된 체크 리스트가 유용해 보였다. 독자마다 처한 상황에 따라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가상 사례 역시 다수 포함되어 있어 이해하기도 쉬운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