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질 혁명 - 뱃살과 질병 잡는 저속노화 식사법
야마다 사토루 지음, 오현숙 옮김 / 이아소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아소 도서 제공, 주관적 견해


식사 후 졸림을 느끼는 일을 막는 것에 관심이 있어 “당질 혁명”이라는 책을 읽어보고 싶었다. 채소 먹기로 시작을 하고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먹는 것으로 순서를 바꾸는 것이나 식사 후에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것 외에 또 어떤 몰랐던 팁이 있을지 궁금했다.


책 표지에는 저속노화 식사법, 식사 후 졸림은 병의 시작, 출간 즉시 15만부 돌파 등 저속노화 식단에 관심 있는 독자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문구가 쓰여 있다. 


당질이라는 표현을 보자마자 일본에서 먼저 출간된 책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맞았다. 책을 쓴 일본 출신 의학박사는 당뇨병 치료에서 당질 제한 식단을 도입해 최고 권위자로 꼽힌다고 한다. 당질 제한이나 당뇨 관련 책을 이미 여러 권 펴냈다고도 한다.


저자인 일본 의학박사는 혈당 건강을 챙기기 위한 식습관 개선 방법을 소개한다. 아침 식사, 점심 식사, 건강식, 음료, 당질 피로를 없앨 몇 가지 규칙, 당질 제한 방법 등을 위주로 다룬다. 지금은 많이 알려져서 저속노화 식단을 실천하는 독자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사항부터 책에 제시되어 있다. 먹는 순서 개선하기나 과일 섭취 제한, 단백질과 지방 균형적 섭취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겠다.


몸이 원한다고 탄수화물을 절제 없이 섭취했다가 맞이할 수 있는 각종 폐해를 제시하며 이를 경고하는 책 중반부 역시 한국에서 저속노화 식단을 주의 깊게 봐 왔던 독자라면 친숙하게 지나칠 대목이다. 


책 후반부에 제시된 ‘로카보 식단’이라는 이름의 느슨한 탄수화물 제한 식단은 시간을 들여 읽어봄직 했다. 용어의 참신함과 더불어 몇 가지 규칙을 통해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 단백질과 지방을 충분히 섭취한 채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는 것을 목표로 일상에서 실천하기 쉬운 몇 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제 막 저탄수화물 식단에 관심이 생긴 독자라면 유익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