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시대 뇌 건강 레시피
양은미 지음 / 디멘시아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디멘시아북스 도서 제공에 따른 서평 작성
올해 헬스 분야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뇌 건강을 챙기고 싶은 마음에 또 다른 뇌 건강 서적을 읽기 시작했다. 그간 읽었던 책에서 놓친 것은 없는지 검토하고 다른 작가가 언급하지 않은 사항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디멘시아북스에서 새로 출간된 책을 선택했다.
책을 집필한 시니어 웰빙 및 치매 전문가는 디멘시아뉴스에 치매와 노년 삶을 소재로 칼럼을 연재했다고 한다. 추가로 치매나 시니어 두뇌를 소재로 한 책도 그간 출간해 왔다고 한다. 뒤쪽 책날개를 잠깐 보니 디멘시아북스는 치매에 대한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치매 전문 출판사라고 한다. 출판사 소개 문장을 보고 나니 이 책에 대한 신뢰감 역시 더욱 커졌다. 치매를 소재로 한 책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디멘시아북스에서 출간한 책 목록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 구성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매우 간단하다. 시이너 웰라이프를 다룬 1부와 품격 있는 노년을 위한 뇌 건강 이야기를 다룬 2부로 구분된다. 치매에 관한 정보부터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 두뇌 최적화를 위한 방법, 젊은 시절부터 인지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 등 대체로 독자들이 기대할 실용적인 정보는 물론이고, 치매를 소재로 한 이런저런 단상이 함께 어우러진 칼럼 형식의 글 모음이라고 할 수 있다. 신문에서 읽을 수 있을 칼럼 형식의 글이어서 친숙함을 느꼈다.
다른 책에서는 읽지 못했던 몇 가지 뇌 건강 챙기는 방법을 접할 수 있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림프 케어와 관련한 내용이다. 혈액과 림프는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하여 공급하는 한편 이산화탄소화 노폐물을 회수하고, 백혈구를 운반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데 역할을 한다고 한다. 림프가 자연스럽게 흐르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이를 위해 신체를 이완하는 몇 가지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이외에도 수면, 움직임, 식생활과 관련한 뇌 건강 챙기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니 가볍게 따라하기 좋아 보인다. 뇌 건강에 관심 있었던 독자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