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40/40 - 40개의 코스, 40일간의 여정, 유럽편 ㅣ 오상준의 골프 성지순례
오상준 지음 / 키에프오 / 2025년 8월
평점 :
도서 제공에 따른 서평 작성
골프 에세이스트의 신작이라고 하여 기대감을 갖고 “40/40”을 읽기 시작했다. 책의 부제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사십 일 여정에서 코스 마흔 개를 둘러보고 즐긴 과정을 담은 책이다. 네덜란드, 프랑스, 아일랜드, 영국 등 유럽 지역으로 골프 순례를 떠난다는 것, 생각만 해도 가슴 떨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존에 봐온 여행 가이드북을 떠올리게 하는 판형을 보고 반가웠다. 400페이지가 넘는 적지 않은 분량도 여행 서적을 떠올리게 만들기 충분하다. 본문은 작가가 직접 찍은 사진 수십 장이 텍스트와 함께 배치되어 있어 넘겨보기 좋다.
기대하지 않았던 큐알 코드가 매 장 말미에 제시되어 있어 덕분에 영상으로 깊이 즐길 수 있었다. 길지 않은 영상 모음이어서 가볍게 보기 좋았고, 유튜브 재생 목록에 이미 모든 영상이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어 시청하기 편리했다. 영상미로 인해 골프 순례를 향한 열망이 더욱 커졌다.
예상했던 실용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가벼운 읽을거리로서의 가치도 돋보이는 책이었다. 방문한 곳에 관한 정보는 물론이고, 여정에서 맞이한 외국인들과 만나 교류한 경험이나 작가의 과거 경험 회상이 곁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수십 년을 골프를 소재로 글을 써 온 작가의 내공이 그대로 드러난다.
코스 순례를 꿈꾸거나 계획하고 있던 독자라면 실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골프와 유럽 지역이라는 말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생기는 독자라면 이번 기회에 ‘골프 에세이’라는 성격의 글과 친숙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아일랜드 소재 한 골프장을 갔다 온 기록에서 작가는 해당 코스의 진면목은 직접 보고 걷고 플레이해보아야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비단 이곳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본 에세이 모음집에서 본 장소에 직접 가서 플레이하는 날을 상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