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슬람, 어디까지 아니? - 이슬람에 대해 알고 싶고 궁금한 모든 것 ㅣ 탐험하는 고래 14
양대승 지음, 이종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5년 7월
평점 :
도서 제공에 따른 서평 작성
매일 접하는 가자지구 민간인 피해 소식이 떠올라 “이슬람, 어디까지 아니?”라는 신간을 이참에 읽어보고 싶었다. 물론 종교가 현 상황의 핵심 요소가 아닌 것은 분명해 보이나, 중동 지역을 떠올렸을 때 가장 먼저 꼽을 만한 키워드가 바로 이슬람이지 않을까 싶었다.
‘탐험하는 고래’라는 이름의 시리즈의 열네번 째 책이라고 한다. 세상의 모든 호기심을 탐험하는 고래 콘셉트로 식물, 대통령, 미래 직업, 세계 지리, 지구, 우주, 올림픽, 일본의 죄 등을 소재로 책이 나왔다. 이번에 이슬람을 소재로 신간이 나온 것이다.
KC마크를 득한 10세 이상 독자를 위한 책이다. 이슬람을 이해하길 희망하는 초등학생이 읽기에 적합해 보인다. 그림이 어우러져 있어 아이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읽기 좋아 보인다. 많지 않은 페이지 수에 더해 본문 글씨도 작지 않은 편이어서 아이들이 큰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분량에 비해 구성이 탄탄하다고 생각했다. 이슬람 역사. 문화, 종교, 생활, 분쟁을 소재로 모두 다섯 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서너 개의 짧은 장을 포함한다. 이슬람의 시작부터 무함마드라는 사자의 계시, 후계자 사이 갈등, 순니와 시아 개념, 타 세계로의 과학 전파, 여섯 가지 믿음, 다섯 가지 의무, 금지된 음식, 하람과 할랄 개념, 히잡, 작명 등까지 다양한 소재를 접할 수 있다.
이슬람을 떠올렸을 때 궁금함을 느낄 만한 사항들을 위주로 설명해 놓은 것으로 보인다. 타깃 독자를 고려해 얕은 차원에서 설명한 점도 장점으로 보인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설명하길 희망했던 성인 독자들도 참고하기 문제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