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흔, 오늘부터 달리기 - 안전하고 즐겁게
안병택 지음 / 틈새의시간 / 2025년 5월
평점 :
도서 제공, 주관적 견해
몇 달 전 읽었던 “매일 통증”을 쓴 재활 전문 물리치료사 작가가 쓴 책이라고 하여 “마흔, 오늘부터 달리기”도 읽기로 했다. 인문학 책을 위주로 출간하는 것으로 알고 있던 틈새의 시간에서 나왔다. 책날개를 보니 그간 에세이를 출간해 온 것으로 보인다.
달리기, 식습관, 신체 단련 등 달리기를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에세이 형식으로 설명한 책이다. 다만 책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년’ 독자를 타깃으로 했다. 책을 쓴 전문가 역시 중년으로서 약 1년 전 달리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년 독자들을 위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변에 달리기를 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을 체감하며 한번쯤 달리기를 시작해 보는 것을 고려해 본 중년 독자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재활 전문 물리치료사가 제시하는 과학적 설명과 함께 직접 달리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느낀 사항이 제시되어 잘 읽혔다. 전문적인 내용만 있었다면 아마 이렇게 빠르게 읽을 수 없었을 것이다. 기존에 나온 책을 읽다가 전문가의 경험 또는 달리기 방법, 신체 부위, 영양 등의 정보성 글 어느 하나에 치중해 있는 것에 아쉬움을 느꼈던 독자라면 이번 책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무리하지 말고 저강도 달리기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 운동을 하다보면 즐거움과 흥분에 취해 무리하는 순간이 있게 되는데 이를 통제할 필요가 있겠다.
작가의 10km 레이스 경험기도 재밌게 읽었다. 생동감이 느껴지고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갖게 했다.
달리기에 관심 있었던 중년 독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