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호르몬 - 비만과의 전쟁에서 발견한 질병 해방과 노화 종말의 서막
조영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위고비’가 포함된 책 소개 문구를 보고 관심이 생긴 책이다. 부제도 “비만과의 전쟁에서 발견한 질병 해방과 노화 종말의 서막”이다. 


책 제목에 있는 호르몬에서 예상 가능하듯 호르몬에 관한 책이다. 호르몬의 작용, 원리와 비만, 당뇨, 고지혈증, 치매 같은 질병과 노화를 늦추는 치료제까지 함께 다룬다. 한 대학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가 집필한 책이라고 한다. 소개말 중에서도 위고비 등의 비만 치료제의 핵심인 인크레틴 호르몬 연구에서 업적을 쌓았다는 말에 눈이 간다.


총 아홉 개 장으로 된 책은 호르몬, 인크레틴, 만성 질환 치료, 신경 정신 질환 치료, 노화 지연, 비만 치료, 생활 습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GLP-1 외 그렐린, 인슐린 등 호르몬의 역할을 통해 음식 섭취 후 일어나는 반응을 알 수 있었다. 특히 GLP-1이 식후 혈당 상승, 위 배출 속도, 포만감 등에 영향을 미치는 매커니즘을 통해 삭센다나 위고비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었다. 비만뿐 아니라 해당 제제가 수면 무호흡증과 신경인지장애, 알코올 중독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있어 흥미로웠다.


“GLP-1 주사 맞았다고 생각하자. 너무 무책임한 말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것은 일종의 자기 암시이다. 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하고 피그말리온 효과라고도 부른다. 생각한 대로,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믿음이 행동을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인생을 바꿀 수 있다.” p.281


장 호르몬을 이용한 치료제 투약과 수술에 관한 설명 이후에 책 마지막 장에 생활습관 요법을 짧게라도 수록한 점이 마음에 들었다. 식사 중 탄수화물을 먼저 먹는 대신 식이섬유와 단백질을 먼저 먹는 것이 혈당 건강에 좋단다.


GLP-1에 관한 지식을 얻고 싶었거나, 비만과 당뇨병 예방이나 치료에 관심이 있었거나, 전반적으로 건강한 신체를 갖는 데 관심이 있었다면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