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세금 상식사전 - 전·월세가 처음인 세입자가 꼭 알아야 할
오봉원 지음, 잡빌더 로울 기획 / 다온북스 / 2025년 2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몇 달 관심 갖지 않았던 사이 떨어진 부동산 세금 감각을 일깨워보고자 “전월세가 처음인 세입자가 꼭 알아야 할 부동산 세금 상식사전”을 읽어보기로 했다. 그간 다온북스에서 나온 세무 책을 몇 권 읽었는데 모두 택스코디님의 책이었던 기억이 있다. 이번엔 처음으로 다른 작가의 책이어서 기대되었다. 현직 공인중개사가 작성한 글이라고 한다.
여타 다온북스 출간 책과 마찬가지로 프롤로그에서 몇 가지 문제를 풀어보며 사전 지식을 점검해 볼 수 있다. 스무 문제를 가볍게 훑어보며 틀린 문제가 무엇인지 표시한 후, 해당 내용을 다루는 본문으로 넘어가 선별적으로 정보를 읽어 나갔다.
책 제목에는 부동산 세금이라는 표현이 쓰여 있기는 하지만, 세금을 넘어 전월세 물건 물색 시 필요한 필수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세금에만 국한하지 않고 계약, 임대차 보호법, 전세가, 대출, 적정 월세 등 피가 되고 살이 되는 필수 전월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부동산 세금’이라는 문구에 주목해 책 내용을 파악하지 않은 채 구매한 독자라면 후회할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통해 보증금을 지키는 방법, 월세 세액 공제로 낸 돈 돌려받는 방법, 전세 사기 시 셀프 낙찰하기 좋은 경우 등 전세 및 월세로 거주하기 전 알고 있으면 좋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인 책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설명식 구성뿐 아니라 예상되는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궁금증을 해소하기에도 좋다. 복잡한 세금 문제로 주판알을 튀기기 곤란한 경우가 잦은데 구체적인 액수를 예시로 들어 질문과 답변으로 제시해 이해와 적용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