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정함도 체력에서 나옵니다 - 인생의 태도를 만드는 ‘체력’의 힘
정김경숙(로이스김)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3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바쁜 와중에 체력을 개선할 소소한 팁을 얻고자 비즈니스북스에서 출간된 “다정함도 체력에서 나옵니다” 책을 읽기 시작했다. 헬스 트레이너가 쓴 책이라고 예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 지금 국내 기업에서 브랜드총괄책임으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책 초반은 글쓴이가 미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력의 중요성을 말하는 데 치중해있다. 각기 다른 배경과 상황을 소재로 결국 말하는 바는 단 하나다. 바로 체력의 중요성이다. 몸뚱이가 건강해야 일도 제대로 하고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력의 중요성,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더욱이 이 책을 집어든 독자라면.
마흔 살이 되어 검도를 배우거나 쉰 살이 되어 수영을 배우는 등 글쓴이의 종횡무진 운동기가 펼쳐진다. 기대했던 정보성 글이 아닌 에세이여서 책장을 빠르게 넘길 수밖에 없었다. 에세이 사이 섞여 있는 팁이 보이면 넘기기를 잠시 멈추고 읽는 식으로 했다. 글쓴이 경험담 비중이 훨씬 많기에 단순히 팁만 얻고자 책을 고르고자 하는 독자에게 주의가 요구된다. 단적으로 대명사 ‘나’가 본문에 자주 등장하는데, ‘체력’보다 글쓴이의 체력적 우수함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진 듯하다.

일로 바쁜 와중에 그럼에도 운동에 시간을 써야한다는 것을 전제로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짧은 시간이나마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지, 그리고 운동뿐만 아니라 디지털 디톡스 등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위해 무얼 하면 좋은지 짧게 제시한다. 역시나 에세이에 녹아 있어 분량이나 심도가 어느 정도일지는 예상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