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2.3 사태, 그날 밤의 기록
한유라 지음 / 마음연결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작년 12월 3일 비상계엄령 여파가 이어지는 25년 초, 그날을 기록한 책이 나왔다고 하여 읽어봤다. 근 한 달 뉴스와 기사를 통해 접해왔는데, 책은 어떤 차별된 요소를 포함했을지 궁금했다.
110여 페이지라는 많지 않은 분량을 담은 손바닥 보다 조금 큰 사이즈의 책이다. 펼쳐서 한 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전부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1장에 해당하는 사태 타임라인은 지금껏 다른 매체로 듣고 보고 읽은 사실과 다름없었다. 우리나라 계엄령의 역사를 살피는 2장은 이와 달리 본 책을 계기로 정리해 볼 수 있어 유용했다. 여순 사건, 제주 4.3 사건, 4.19 혁명, 6.3 항쟁, 10.26 사태 등 현대 대한민국이 지나온 길을 빠르게 되돌아봤다.
4장에는 사태 이후 타임라인이 정리되어 있다. 지난 짧은 기간 안에 참 많은 일이 일어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5장에는 현직 중학교 역사 교사가 쓴 책답게 사태 관련 주요 용어가 간단히 정리되어 있다. 삼권분립부터 헌법 재판소, 정당, 법률 등을 참고할 수 있다.
책 “12.3 사태 그날 밤의 기록”은 무엇보다도 역사를 기록한 ‘사료’로서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 훗날 지난 2024년 12월 3일을 복기하기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정제된 자료 중 하나인 것이다. 동시대를 살면서 이번 사태를 실시간으로 접한 수많은 시민들이 이런 책으로까지 다시 사태를 돌이켜 볼 것인가, 하는 물음이 있으나, 역시 몇 십 년, 몇 백 년이 지나 미래 세대를 위한 역사 자료로는 분명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