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성형 AI가 처음인 어른들을 위한 가장 쉬운 책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생성형 AI를 보조 도구로 업무에 활용하는 경우가 계속해서 늘고 있다. 다만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이 도구를 제대로 쓰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접하거나, 새롭게 나온 생성형 AI로부터 도움을 얻기 위해 새롭게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춘 사용자, 예를 들어 MZ세대일 경우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인생 이모작을 지나는 사용자일 경우 쉽지 않은 일이다. “생성형 AI가 처음인 어른들을 위한 가장 쉬운 책”이라는 제목을 보곤 생성형 AI 입문자를 위해 어떻게 책이 쓰였을지 궁금했다.
책은 크게 네 장으로 구분된다. 생성형 AI 트렌드를 다룬 1장, 이런 생성형 AI 활용의 중요성을 말하는 2장, 챗GPT 같은 대표적인 생성형 AI 소개와 활용법을 다룬 3장, 그리고 인생 이모작 시기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실제 사례가 소개된 4장 등이다.
이미 재작년부터 폭발적으로 늘어난 인공지능 관련 도서를 통해 생성형 AI에 관한 정보를 접해 왔기에 1장과 2장은 가볍게 읽고 넘겼다. 인공지능 정의부터 생성형 AI의 약사, 거대언어모델 정의 등 기초 사항부터 2024년 노벨상 수상자 중 인공지능 관련 인물, 트럼프 신정부 시기 인공지능 발전 전망까지 깊지 않은 수준에서 쓰여 있어 생성형 AI에 막 입문한 독자들도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어 보인다. 특히나 개념적이고 원론적인 얘기보다 최신 경향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배경지식 관계없이 누구나 재미나게 읽기 좋아 보인다.
챗GPT, 퍼플렉시티, 클로드를 중심으로 역시 최신 경향과 간단한 활용 방법이 소개된 3장도 기억에 남는다. 멀티모달 성격의 GPT 4o, 고난도 문제 해결에 능한 o1, 24년 12월 발표된 구독료 200불의 GPT프로 버전, 동영상 생성 모델 소라 등의 특징을 접할 수 있었다.
이어 마지막 장에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중장년 사용자들의 후기가 간단하게 실려 있는데, ‘그렇다면 나는 과연 책에서 말한 생성형 AI를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을까?’하는 질문을 가진 독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