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 차원이 다른 삶은 AI로 설계된다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5
이경전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인공지능을 키워드로 한 책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있는 요즘, 작가마다 얘기하는 바를 비교해보는 재미를 느낀다. 21세기북스 인생명강 시리즈 신간으로 나온 “AI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는 현직 경영학 연구자가 ‘지적자본’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인재상을 밝히는 글이라고 하여 궁금한 마음에 읽어보기로 했다.
경영학 연구자답게 해당 학문에서 중요 개념으로 나오는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 창출을 설명하며 책이 시작된다. 기술을 개발해 가치를 창출해 일부를 수익으로 가져가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고 한다. 이때 나의 것을 차별성, 가격 경쟁력 차원에서도 검토해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외에도 경영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고려해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책 초반에 설명하고 있다. 인공지능보다 비즈니스 자체에 초점이 맞추어진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인공지능 외 책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인 ‘지적자본’에 대한 설명이 책 중반에 이어졌다. 인적, 사회적, 구조적 자본을 포함한 개념으로 물적, 경제적 자본과 달리 인간 내면을 위해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인공지능을 통해 지적자본을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인공지능을 통해 이전에는 없던 방식으로 타인 또는 기술과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본이 가장 뚜렷하게 기억에 남는다. 이외에도 매력자본 같은 것들을 학계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간략하게 밝히고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작가가 인공지능과 인간의 공통점으로 지적하는 ‘불완전성’ 역시 기억에 남는다. 아무리 기술이 발전해도 인공지능이 완전 무결할 수 없고, 하여 인간의 역할이 미래에도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인공지능의 고도 발전에 따른 인간 역할 위기론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전면적 반론으로 볼 수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 사이의 관계, 인간으로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