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시대에 오신 것을 애도합니다 - 더 늦기 전에 시작하는 위기의 지구를 위한 인류세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39
박정재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올해 읽은 단행본 시리즈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21세기북스의 서가명강에서 신간이 나왔다. 지리학 연구자가 쓴 인류세에 관한 책 “인간의 시대에 오신 것을 애도합니다”다. 올해 읽은 논픽션 글에 인류세라는 단어를 많이 봐 왔는데, 이번 기회에 기원과 여기서 파생되는 몇 가지 개념을 읽어볼 수 있겠다며 기대했다.


그동안 읽어 왔던 서가명강 시리즈 책처럼 비전공자 독자들이 이해하기에 무리가 없을 수준의 글로 쓰여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책 초반에 자연지리의 정의부터 이 학문의 관점에서 인류세 개념의 적합성이나 연구자들의 주요 견해가 소개되어 있다. 사회과학 틀에서 지리학이 들여다보는 대상들이 무엇인지 이번 책을 통해 확실히 알 수 있었다. 퇴적층, 공기 중 물질 등을 참고하는 와중에 인간의 행동까지 살피는 간학문적 성격을 읽을 수 있었다.


2024년 책을 읽는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기후위기도 책에서 다뤄진다. 인류세 개념을 바탕으로 이 시기 중요한 관심 대상이 된 기후위기와 생물 종 다양성 문제까지 책 중반에서 읽을 수 있었다. 주로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 두 문제를 읽어왔기에, 지리학 연구자가 전하는 내용이 다소 생소했으나 과학적 논거 덕에 읽는 재미는 충분했다.


주요 소재인 ‘인류세’에 관심 있는 독자는 물론이고, ‘지리학’이라는 학문이 궁금했던 독자라면 유익하게 다가갈 책이다. 자연지리학의 연구 대상이나 관심사를 인류세라는 키워드를 통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다. 하여 전공을 탐색 중인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좋아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