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정헌경.이재석 지음 / 이화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시험 과목으로서의 중요성에 따라 특별한 흥미나 관심이 없는 경우에도 한국사를 공부해야 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봤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나 대학수학능력시험 한국사가 대표적인 경우다. 처음부터 암기에 치중하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많은데,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돕는 자료가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신간 “한국사,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가 이런 차원에서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지는 않을지 궁금한 마음에 읽기 시작했다.
한국 고대, 중세, 근현대 시기 역사를 오십 가지 소재로 구성해 전체적인 역사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책이었다. 고조선, 삼국, 후삼국, 고려, 조선, 그리고 1980년대까지 역사를 책 한 권으로 간략하게 읽을 수 있었다. 구체적이고 세세한 역사 설명을 기대하기보다 흐름 파악에 초점을 맞춘 독자라면 만족스럽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측면에서 아쉬움을 느꼈다. 사진 자료가 많이 포함된 내지 디자인이 모두 흑백으로 인쇄되어 있다. 대체로 사진 품질 역시 좋지 않아 없느니만 못한 결과물로 보인다. ‘최대한 쉽게 설명하기’라는 집필 방향을 고려해서 보다 경쾌해보이게 내지 디자인을 했다면 1020 독자들이 읽기 더 좋았을 것이라 생각했다.
신속하게 책 한 권으로 한국사 5천 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참고 문헌 페이지를 제외하고 본문은 270여 페이지이고, 오십 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장의 길이 역시 길지 않다. 한국사 공부에 어려움을 느낀 경험이 있는 독자라면 한 번쯤 참고하기에 적당한 책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