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로 팔아라 - 공간과 경험이 융합하는 AI 마케팅의 비밀, 더 빠르게 더 효과적으로 모든 것을 팔 수 있는 시대
김민영.곽병열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인공지능을 빼놓고 얘기할 수 없는 사회 각 분야 최신 트렌드를 고려해 ‘AI’가 제목에 포함된 글이나 책을 부지런히 읽고 있다. “AI로 팔아라”는 인공지능을 마케팅에 적용한 글로서 실제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팁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마케터와 애널리스트가 함께 집필한 책이라고 한다.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관한 전문성이 반영된 글일 것이라 예상했다.
논리적인 구성이 돋보이는 책이다. 인공지능이 비즈니스 환경에 미친 변화, 인공지능이 기업과 소비자 관계에 미친 변화,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기술, 실제 비즈니스에 인공지능이 활용된 예, 향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마케팅의 발전 방향 등 다섯 개 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국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비즈니스를 예시로 들어 설명하는 점에서 인공지능을 내세운 다른 책보다 훨씬 재밌게 읽을 수 있었다. 나이키의 ‘By You’ 캠페인, 아마존의 ‘Just Walk Out’과 ‘Virtual Try-On’, 애플의 AI 브랜딩, 무신사의 마케팅 변천사, 넷플릭스의 개인화 홍보, 코카콜라의 ‘Create Real Magic’ 등 익숙한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통해 과거와 다른 오늘날 마케팅 트렌드를 읽을 수 있었다. 특히 초개인화 마케팅이나 예측 마케팅이 인공지능을 통해 더욱 정교화 되어 가는 경향을 이해할 수 있었다.
책 후반부에는 인공지능과 마케팅을 결합해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팁이 제시되는데, 현직 마케터의 경우라면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론에만 치중하지 않고 실제 사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정제된 문장으로 표현한 점이 특징적이다. 논리적으로 구성된 목차를 보고 책 콘텐츠에 대한 믿음이 있었는데, 읽으면서 확실히 전문성을 갖춘 작가가 공들여 쓴 글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마케팅’에 고민이 있거나 최신 트렌드를 공부하길 희망하는 독자라면 후회 없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