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최고 멘토의 특별한 진로코칭 - AI의 파도를 넘어, 미래로 성장하는 진로 로드맵
배상기 지음 / 미디어숲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자녀의 진로를 두고 고민하는 지인이 많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자녀가 안정적으로 갖기를 바라는 쪽이 있는가 하면 이보다는 아이의 흥미와 관심사를 전적으로 존중해 지원하는 쪽이 있다. 아이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향이 맞지 않겠는가, 하는 생각을 하던 중 “AI 시대, 최고 멘토의 특별한 진로코칭”이라는 신간 도서에서는 어떤 답을 찾을 수 있을지, 자녀 진로 선택에 관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지 궁금했다.


고등학교에서 35년 동안 교사로 재직하고, 교육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작가의 글이다. 학생들 가까이서 오랜 시간을 지내온 작가이기에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의 마음과 대학 진학을 위한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알고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 쓰인 대목이 눈에 띄었다. 단순히 학벌보다 전문 기술에 집중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하거나, 대학진학을 무조건적으로 이행하는 것보다 사회인으로서 어떻게 능력을 발휘해 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다만 예상치 못한 성공학 관련 내용이 1장 후반부에 꽤 포함되어 있어 읽는 행위에 방해가 되었다. 훌륭한 태도가 중요하다거나, 일생에 한 번은 최고가 되어야 한다거나, 교과서를 지침서로 삼으라거나 과연 ‘진로’와 얼마나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들인지 의아했다.  


여러 학생들의 진로 관련 사례가 인용된 3장은 기대했던 것보다 실질적인 진료 설정을 위한 길잡이가 부족해 보였다. 사례 자체가 크게 부각되어 있고, 이 사례를 통해 독자가 배울 점이 지나치게 단순화되어 서술되어 있다고 느꼈다. 큰 목표를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 이상으로 구체적인 팁을 기대했던 독자들이라면 실망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