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보과 교육 이론과 실제 - 초중등학교 교원을 위한 정보과 지침서
정영식 외 지음 / 잇플ITPLE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 제공 & 주관적 견해 리뷰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중요성이 나날이 커져가는 정규 교육과정 내 컴퓨터 교육 현황을 보며 “정보과 교육 이론과 실제” 책을 통해 최신 교육과정을 파악하고 싶었다. 과연 동시대 초, 중, 고 디지털, 정보 교육의 근간은 무엇일지 체계적으로 구성된 책을 통해 확인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다.
이와 같은 관심을 가진 일반 독자보다도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마주하는 현직 교원을 타깃으로 만들어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표지에 쓰인 “초중등학교 교원을 위한 정보과 지침서” 문안이 이 점을 잘 나타낸다.
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와 초등학교 교사가 공동으로 집필한 책이다. 책 제목대로 ‘이론’과 ‘실제’를 둘 다 챙겼음이 저자군에서 드러난다. 교수는 이론에, 교사는 실제에 집중해 집필에 참여하지 않았을까 예상해봤다.
책 구성이 매우 간결하다. 정보과 교육 이론을 다룬 1장과 교육 실제를 다룬 2장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론의 경우 교육 환경, 목적,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재 및 교구, 교육 평가에 해당하는 사항이 도표와 텍스트로 제시되어 있다. 정보과 교사를 희망하는 예비 교원에게 유용해 보였다. 특히 ‘평가문항’이라는 제목 아래 본문에서 설명한 내용을 점검할 수 있는 서술형 문제가 있어 이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 이론에 치중한 전반부가 있었다면 후반부는 정보 교육 대상이 되는 사항들의 개념을 다루었다. 정보, 디지털, 컴퓨터 활용 등의 측면에 포함되는 데이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인공지능 등을 읽을 수 있었다. 역시나 ‘평가문항’ 코너가 있어서 교원 임용을 준비 중인 독자에게 유용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