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쩍 보는 헌법 - 100문장으로 이해하는 헌법
심독토 북클럽 지음 / 백북하우스 / 2024년 10월
평점 :
헌법을 슬쩍 본다니,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에 내용이 궁금했습니다. 게다가 작가 이름으로는 ‘심독토 북클럽’으로 쓰여 있어 더 궁금해졌습니다.
사법연수원 출신 세 명이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에서 만든 책이라고 합니다. 심플, 마음, 깊이 라는 단어에서 ‘심’이라는 말을 추출해 모임이름을 ‘심독토’라고 정했다고 합니다.
헌법재판소에서 나온 판결, 헌법 문장, 이 둘과 관련한 심플한 그림으로 이루어진 책입니다. 흡연 구역 설정, 전동킥보드 속도 제한, 죽음의 방식 선택, 음주 측정과 양심 문제, 영화 사전 심의 등 일상 전반과 밀접한 관련 있는 것들에 대한 헌법재판소 판결과 헌법을 짧은 문장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왼쪽 페이지에 이러한 내용이 쓰여 있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간단한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제목에 쓰인 ‘슬쩍’에 맞게 정말로 슬쩍 헌법을 읽어볼 수 있었습니다. 헌법을 교육과정에서 접해본 독자라면 싱겁게 느낄 내용들이지만, 그렇지 않은 독자라면 쉽게 헌법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목적으로서 존중받는 인간, 표현, 다원성, 자유 등의 키워드 아래 관련된 판결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판결 정보도 쓰여 있어서 특히 관심이 생기는 내용은 따로 찾아서 읽어보기에도 편했습니다.
책날개를 슬쩍 보니 “슬쩍 보는 민법”과 “슬쩍 보는 형법”도 이어서 출간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간이 나오면 슬쩍 또 찾아서 읽어볼 생각입니다.
법을 어렵게 느꼈던 독자들에게 추천합니다.
백북하우스 도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