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위와 장 건강생활
송정숙 지음 / 리더북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먹고 잘 사(싸)는 법, 신체 건강 챙기는 일에 관심 있는 독자로서 무시할 수 없는 ‘위’와 ‘장’ 건강을 다룬 책이라고 하여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송약사의 건강상식”이라는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현직 약사가 집필한 책이라고 합니다. 식생활 덕분인지 흔한 속 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 변비 같은 위장 관련 문제로 크게 고생해본 기억은 없지만, 보다 건강한 삶을 위해 한번쯤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책의 전반부는 장 건강을, 후반부에서 위 건강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장 건강과 관련해서 사람들이 고생하는 질환의 원인과 이를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급성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이 여러 장으로 나뉘어 소개되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 대장암, 급성 염증, 만성 염증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후반부 위 건강 부분에는 위산 분비의 과다 또는 과소 증상, 위암, 담즙 문제 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임상 지식이 생각보다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지나가며 병명 정도로 접했던 것들의 발생 원리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학문적 측면이 물론 유익하긴 했지만, 더 기억에 남는 건 현직 약사로서 그간 약국에 방문했던 환자들이 토로했던 위장 문제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해 문제를 해결했는지 예시로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약국 문을 닫기 전에 급하게 방문한 한 환자가 체한 증상을 호소하는 걸 보고 상태가 심각해 보여 약을 복용하게 하는 동시에, 지압까지 해주어 시원하게 트림이 나오게 했고 본인에게 연신 고맙다고 말했다는 일화가 기억에 남습니다. 


질환에 대한 해법으로 ‘약’ 또는 ‘영양제’만 제시하지 않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약사가 집필한 책이기에 읽기 전에는 약에 치중한 해법이 소개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생활 습관 차원에서 위장 건강을 위해 필요한 내용도 상당합니다. 음식을 꼭꼭 씹어 먹고, 급하게 먹지 않고, 되도록 카페인은 식후 30분 이후에 섭취하고, 마라탕 같은 자극적인 음식 섭취 줄이고... 아이스 음료에 관한 설명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많은 사람이 더운 여름이 아니더라도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커피)를 달고 산다. 물론 젊음의 열기로 속이 바짝바짝 타들어 가서 겨울에도 시원한 커피를 목으로 넘겨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위장은 차가운 음식이 들어가는 순간 위축되어 버린다.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위장이 쫙 펴지면서 소화효소가 잘 나온다. p.132




리더북스 도서 제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