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SCULPTURE 2 - 세계로 가는 K-조각의 미래 1 ㅣ K-SCULPTURE 2
박천남 외 지음 / (사)K-SCULPTURE 조직위원회 / 2024년 9월
평점 :
한국 조각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독자로서 이번 기회에 한번 우리나라 조각가들의 작품도 감상하고 평론가들의 비평도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일간지 <문화일보>에 연재되었던 사단법인 K-Sculpture 조직위원회가 기획한 칼럼을 엮어 제작된 책이라고 합니다.
신문에 연재되었던 칼럼을 모아 만든 책이기에 일반적으로 ‘도록’이라고 했을 때 떠올릴만한 정석적인 도록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 조각가 별로 장을 구성해 이들의 작품과 예술 세계를 보여주는 책답게 사진이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어 보기 좋았습니다. 특히나 이 책이 아니었다면 마주치기 힘들었을 한국 출신 예술가들의 조각 작품을 보며 눈이 즐거웠습니다. 스테인리스스틸, 브론즈, 돌 등 다양한 재료를 바탕으로 크기와 모양이 무엇 하나 겹치는 것 없이 제작된 예술품을 사진뿐 아니라 미술 비평가들의 글을 통해 만날 수도 있습니다. 서희정, 고동연, 고충환, 안소연 등 현재 국내에서 미술 연구자나 평론가로 왕성하게 활동 중인 관계자들의 글이기에 국내 예술에 관심있는 독자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가치가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책에서 유일한 여성 예술가로 등장하는 오유경 조각가의 작품과 제작 배경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히말라야 여행 중에 힘에 부치고 숨을 쉬기 힘든 순간에 눈에는 보이지 않는 힘들을 생각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적인 요소를 재료로 하거나 대상으로 작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K-Sculpture 도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