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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로 보고 그림으로 듣는 음악인류학 - 불교와 세계종교
윤소희 지음 / 민족사 / 2024년 8월
평점 :
불교 출판사 민족사에서 ‘세계종교’라는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의 책이 나왔다고 해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불교 책만 내는 줄 알았습니다. 불교와 함께 세계종교까지 함께 다루는 것뿐만 아니라 “그림으로 듣는”이라는 표현을 보고 시각 자료도 많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은 크게 인도, 중국, 한국을 통섭하는 1장과 이슬람, 기독교, 불교를 통섭하는 2장으로 구분됩니다. 지리적으로나 종교적으로나 방대한 범위를 아우르는 책인 것입니다. 재밌어 보이는 하위 장 제목 중에서도 가장 이목을 끌었던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염주로 꿰어보는 수능 금지곡과 수피 춤”입니다. 학술 연구서이자 인문 교양서로 보이는 책에서 ‘수능 금지곡’이라는 말이 나온 것도 너무 흥미롭고, 뱅뱅 돌며 추는 수피 춤도 떠올라서 그 어떤 내용보다도 먼저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수능 금지곡’이란 널리 알려졌듯이, 멜로디나 가사의 중독성이 강력해서 수능을 준비 중인 학생들이 빠져 들었다가는 공부에 방해가 되는 노래를 의미합니다. 반복성이라는 점에 착안한 글은 자연스럽게 종교 음악으로 이어집니다. 흔히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단어 공염불의 기초가 되는 ‘염불’의 한국적 맥락에서의 기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삼국유사”에 이름 모를 염불 스님이 고저 변화 없는 일정한 소리로 ‘아미타불’을 염송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윤소희 선생은 한국 불교 다음으로 남아시아 지역, 가톨릭 등으로 시야를 넓혀 경전 암송이나 묵주 기도를 언급하며 간략하게나마 반복성을 말합니다. 와중에 이슬람 신비주의자 수피들의 빙빙 도는 춤 수행을 통해 무굴제국을 비롯한 페르시아권 역사를 살피기도 하고, 오늘날 우즈베키스탄의 보이순 축제 관람 경험을 말하기도 합니다. 구별 짓거나 구분하기보다, 잇고 연결지어 방대한 지역과 문화를 함께 보고, 종교와 음악을 탐구하려는 연구자의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종교 음악에서 시작해 문화, 역사, 사회로 넓혀 옛날 그리고 오늘날 인간을 이해하려는 연구자의 시도가 보기 좋았습니다.
*민족사 도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