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소에 가서 필요한 물건만 샀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생각해 본 적은 없었어요. 국내 어디서든 찾기 쉬운 익숙한 다이소를 UX 측면에서 어떻게 분석했는지 궁금한 마음에 읽어보고 싶었어요. 그동안 유엑스리뷰에서 나왔던 책 중에서 번역서만 봐 왔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유엑스리뷰 리서치랩에서 만든 책이어서 기대되었어요.


 인터뷰 형식으로 책이 구성되어 있어요. 사용자 경험을 전공한 리서처들이 조사한 결과와 다이소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내용을 담았다고 해요. 인터뷰이의 연령, 이름, 그리고 사진까지 있어서 내용에 집중이 더 잘 되었어요. 인터뷰이의 답변이 구어체로 생생하게 쓰여 있어서 글을 편하게 읽을 수 있었어요.


 사용자 경험, 고객 경험 분석에 관심 있는 업계 종사자나, 다이소라는 브랜드의 인기 비결이 궁금한 일반 독자가 유용하고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사용자 경험 분석을 위해 중요한 질문들이 가장 돋보였어요. 예를 들어, 인터뷰이가 방문하는 다이소 매장의 환경, 위치, 이동 편리성, 불편 사항부터 다이소에 방문했을 때 특이한 경험 같은 것들을 볼 수 있어요. 대체로 편리하게, 부담 없이, 심지어 비싸지 않은 가격에 필요한 것들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이소의 장점을 언급하는 인터뷰이들의 발언에 공감하면서 읽었어요. 인터뷰이의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는 답변 내용을 읽는 것도 재미있었어요.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자의 오프라인 매장 경험 스토리가 필요했던 업계 독자라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전반부의 인터뷰 기록을 지나 후반부에는 유엑스리뷰에서 조사한 내용과 인터뷰 답변을 종합해서 정리한 분석 리포트가 실려 있어요. 지도, 표, 도표를 활용해서 다이소 고객 경험 분석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장에서 장소별로 사용자를 분석한 게 제일 기억에 남아요. 직장가, 주택가, 대학가로 나눈 후 장소별로 다이소 사용자의 패턴을 분석해서 사용자 페르소나, 시나리오, 여정 지도 등을 제시합니다. 직업군별로 또는 연령대별로 다이소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차이가 확연하게 보여서 재미있었어요.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유엑스리뷰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