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지음, 이윤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자로서 마케팅 책을 평소에 재미나게 보는 편이에요. 업계 종사자들을 위한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제시하는 책을 주로 읽어서 이번에 유엑스리뷰에서 나온 이 책에도 관심이 가더라고요. 올해 초에 알게 된 유엑스리뷰라는 출판사가 워낙 최신 트렌드에 발맞춰서 경영 경제 분야에서 그때그때 중요해 보이는 소재들을 다룬 외국 도서를 한국어로 번역해 출간해오고 있어서 이번 책도 내용이 괜찮겠다 싶었어요.


 영문판 원서의 제목은 “How the World’s Top Companies Use Human Insight to Create Great Experiences”더라고요. 번역해보면 ‘세계 최고 기업들의 최고 경험을 만들기 위한 인간 인사이트 사용법’ 정도로, 한국어 제목과 약간 차이가 있더라고요. 한국어 표제를 ‘데이터의 함정’이라고 붙인걸 보고 아무래도 데이터가 중심 소재에 있지 않을까 예상해보며 읽기 시작했어요.


 우리에게 익숙한 미국 기업 사례가 많이 등장해서 재밌게 읽었어요. 우리나라 이마트 같은 ‘타겟’, 볼펜으로 유명한 ‘빅’, 한국에서도 생소하지 않은 ‘도미노피자’나 ‘스포티파이’ 같은 것을 예시로 들어 마케팅과 연결지어 설명해서 읽기 쉬웠어요. 그래서 사용자 및 고객 경험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2장과 3장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어요. ‘인사이트’를 중심에 두고 이를 어떻게 손에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소개해요. 읽으면서 소비 행위 전후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참여를 넌지시 권유했던 설문조사들이 떠오르더라고요. 담당자가 아니다보니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급하게 답변하고 말았는데, 이제 보니 마케팅 담당자로서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데이터였네요.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하면 중요한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지 책에 소개되어 있어서, 누구보다도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유용할 것 같았어요.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 후 더 효율적인 결과물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세부 과정을 거쳐야하는지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3장 역시 예시나 단계 구분 덕에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네요.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한 유의미한 데이터인 인사이트를 얻고 활용하는 방식을 어렵지 않게 살펴볼 수 있었던 책이에요. 관련업에서 일하고 있는 독자에게 가장 유용할 내용이겠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유엑스리뷰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