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타니 영어
다치가와 마사키 지음, 허진우 옮김 / 커뮤니케이션열림 / 2024년 3월
평점 :

요즘 스포츠 뉴스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있습니다. 일본 출신의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선수 오타니 쇼헤이입니다. 일본인과의 결혼 소식이며 십년지기 통역사의 횡령 의혹이며 오타니를 둘러싼 소식은 하루가 멀다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그의 야구선수로서의 삶을 잠깐이라도 속속들이 살펴본 적은 없었는데요. 이번에 영어 문장과, 사진 그리고 짧은 글로 오타니의 면모를 알아보고 싶었어요. 마치 90년대 한국에서 출간되었던 책을 연상시키는 책 표지가 궁금증을 더했습니다.

책의 구성이 약간 독특합니다. 오타니 쇼헤이를 간단한 영어 문구로 설명하는 왼쪽 페이지에 이와 관련한 짧은 설명 글이 오른쪽 페이지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의 팬이라면 열광할만한 사진이 상당수 실려 있습니다. 상을 받으며 미소짓는 모습, 반려견 데코핀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모습, 활짝 웃는 모습, 열심히 경기에 임하고 있는 모습, 기쁜 마음에 누군가를 끌어안고 있는 모습 등 인간의 수수함과 선수의 프로페셔널함을 동시에 모두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무려 100장이 실려 있습니다.

오타니 쇼헤이 선수가 인터뷰에서 했던 말, 그를 다룬 기사에서 가져온 중요 문장, 타 야구 선수와 만나 인사할 때 오타니 선수가 하는 말, 야구 중계 아나운서가 오타니를 상대로 자주했던 말 등 별의 별 영어 단어, 구 또는 짧은 문장이 역시나 100개 수록되어 있습니다. 문구와 문장이 짧을수록 한국어로 적절히 옮기기 참 어려운 일인데 그런 측면에서 역자의 역할이 돋보이고요. 글을 통해 오타니 쇼헤이의 인간적인 면모와 레전드 선수로 거듭나기까지 과정, 성공할 수밖에 없는 자질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영어 공부는 덤으로 봐야겠고, 오타니 쇼헤이를 자세히 알고 싶은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이 글은 커뮤니케이션열림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