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 워프 역사 만화 벌거벗은 세계사 1 - 영웅의 빛과 그림자 ㅣ 타임 워프 역사 만화 벌거벗은 세계사 1
허윤 지음, 허재호 그림, 김대보 외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웅진주니어 / 2024년 2월
평점 :
tvN에서 방영하는 벌거벗은 세계사 프로그램을 1년 전 쯤 채널을 돌리다가 발견한 후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등장해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를 해주고 패널들이 질문하는 식인데 다루는 주제가 재밌어서 몰랐던 역사를 배우는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제작진이 기획한 이 책은 초등학생이 쉽게 세계사를 배울 수 있게 만화로 만들어졌다고 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성인 시청자가 방송을 통해 세계사를 쉽게 접하는데 고심했을 제작진이 기획했다고 하여 아이들을 위한 책은 또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이번에 본 타임 워프 역사 만화 벌거벗은 세계사 1권은 나폴레옹, 링컨, 잔 다르크, 에디슨이라는 역사 인물 네 명을 소재로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다 아는 이 유명 인물들에 숨겨진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지지 않을까 기대했는데요. 우주 속 평행 우주, 역사 바꾸기, 시간 수호, 타임 워프 등 공상 개념과 함께 책이 시작되어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재밌게 느끼며 독서를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중요 역사 인물이 있던 시기로 되돌아간 주인공 아이들은 악당 케이가 역사를 바꾸는 짓을 막고 악당을 잡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서준이와 한나 무리가 대처해 19세기 초반 프랑스의 나폴레옹은 알프스를 넘어 마렝고로 가서 오스트리아 군대를 치는 역사가 그대로 유지됩니다. 한나와 서준이 사이에 벌어지는 역사 사건과 인물에 관한 대화가 눈에 띕니다. 둘의 대화 내용을 따라가며 나폴레옹에 대한 상반된 역사적 평가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어요. 만화 부분이 끝난 후에는 ‘역사 X-파일’ 코너가 나옵니다. 줄글이 추가되면서 앞선 만화 내용을 보충 설명으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만화에서는 미국 역사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노예제도, 남북전쟁, 16대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 이야기, 중세 시대 백 년 전쟁과 잔 다르크, 마녀사냥과 종교재판 이야기, 과학자 토머스 에디슨 이야기가 나오는데 재밌게 봤어요. 역사 이야기가 타임워프와 악당 물리치기 컨셉이랑 합쳐진 덕분이겠죠. ‘벌거벗은 역사 단톡방’ 코너에 비슷한 시기에 있던 유럽사 및 미국사 사건과 한국사 사건을 동시에 보여주는데, 유용했어요.
이 글은 웅진주니어, 컬처블룸으로부터 도서를 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