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자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19
제임스 프렐러 지음, 김상우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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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중학생 자살사건 이후, 연일 학교 폭력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다. 급기야 교육부가 대처 방안을 내놓았으나, 오히려 대책의 실효성에 대해 말만 더욱 많다. 더 큰 문제는 근본적인 대책은 전혀 없다는 것이다. 그저 가해자를 골라내고 강하게 처벌하겠다는 것이 전부다. 참으로 한심한 대책이다.

학교 폭력은 학생들을 겁준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전혀 아니다. 현재 교육부가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은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드는 것일 뿐이다.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즉 방관자의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이 문제 해결의 첫 단추다. 수동적인 ‘침묵하는 다수’를 더 이상 침묵하고 방관하지 않도록 일깨워 스스로 문제 해결의 주인공이 되도록 해야 한다.
소설 <방관자>는 적절한 때에 나온 책이다. 중학교 1학년생인 에릭 헤이스가 주인공이다. 그는 롱아일랜드로 이사를 온다. 낯선 곳으로 이사 온 아이들이 늘 그렇듯이, 에릭도 자기 위치를 잡고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때 그리핀이라는 애가 에릭에게 다가온다.

그리핀은 두려운 존재다. 그의 주변에는 항상 좋지 않은 일들이 벌어진다. 더구나 학생들은 그리핀에게 잘못 보일까 두려워 한다. 그의 표적이 되지 않으려고 한다. 학생에 어울리지 않는 영악함도 지니고 있다. 마트에서 할머니의 카트를 끌어주는 착한 일을 하는 척하면서 껌을 훔치는 일을 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그리핀은 할렌백이라는 애를 반복적으로 괴롭힌다. 처음에 에릭은 그리핀을 친구로 여겨서 속마음을 털어놓기도 하지만, 그리핀이 집에 놀러 와서 자신의 물건을 훔치자 그를 멀리하려 한다. 또 에릭은 왕따인 할렌백에게 참고만 살아선 안 된다며 그를 도우려 애쓴다. 그러나 할렌백의 뜻밖의 배신으로, 에릭은 방관자에서 피해자가 된다!

대략 이런 스토리를 담은, 누구나 겪는 학교 폭력과 왕따를 다룬 성장 소설이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아마도 스탠리 밀그램의 실험을 적절하게 소개한 부분일 것이다. 이 책을 읽는 학생들도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을 잘 다듬으면 좋겠다. 이 책의 도움으로 한 명 한 명의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다듬고 스스로 문제 해결의 주인공이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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