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보와 빈곤 -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ㅣ 현대지성 클래식 26
헨리 조지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5월
평점 :
진보와 빈곤
산업 불황의 원인과, 빈부격차에 대한 탐구와 해결책
헨리 조지의 대표작 진보와 빈곤의 완역본이다.
이 책은 경제 이론을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은 물론이고, 이 주제에 대하여 전에 전혀 공부한 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기도 한다.
이 책에서 가장 주력한 것은 일반 원칙들을 확립하려고 한 것이라고 한다.
헨리 조지는 뉴욕의 거리에서 군주들의 궁정에 비견될 만하 거대한 부 바로 옆에 가난과 타락, 가난과 수치가 나란히 자리 잡고 있는 걸 보고 깊은 실망, 분노, 당혹감을 느꼈다고 한다.
헨리 조지는 반드시 이 심각한 가난의 이유를 알아내고, 이런 비참한 가난과 호화로운 부의 축적이 공존하는 사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내겠다고 맹세를 한다.
헨리 조지는 마르크스와 애덤스미스와 다르게 노동의 3요소인 노동, 자본, 토지 중에서 자본을 중시하지 않고 오히려 토지의 독점이 사회악의 근본 요소라고 보았다.
'우리의 토지와 토지 정책' 이라는 책을 썼고 자세한 설명을 갖춘 진보와 빈곤의 집필에 착수했다. 진보와 빈곤은 산업 불황의 원인과, 부의 증가와 빈곤의 심화가 공존하는 현상에 대한 탐구 이고, 그 해결책을 제시했다.
최근에 본 기생충 영화에서도 가난과 부에 대한 이야기로 서로 가난과 부를 보여주는 양극의 집과 인간의 양면성을 볼 수 있다. 헨리 조지가 느꼈던 뉴욕의 거리에서 느꼈던 느낌을 받은거 같다.
기생충영화를 보고 영화를 검색하다 본 댓글에 연기한 연기자들도 다 부자라는 댓글을 보았는데 이 댓글을 보면 그영화가 주는 메세지를 부정적으로 해석하게 된다.
애덤스미스의 자본주의를 보면 부자는 대대로 부자고 가난은 대대로 물려 받아 계속 가난하다는 것. 이 문제는 그때 당시에도 해결책을 찾으려 했겠지만 미래엔 모두가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겠지라고 생각한 것과 다르게 오늘날에도 더 나아진것도 없이 그렇듯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김제동 90분 강연으로 1150만원 강연료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일반인에게는 상상도 못할 금액이다. 2019년 최저임금 8천350원이고 김제동의 1150만원을 벌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동이 걸린다. 김제동뿐만 아니라 많은 유명연예인들이.. 너무 쉽게 많은돈을 버는것 같다. 죽었다 다시 살아나서 또 다시 반복 죽도록 죽을때까지 돈을 벌어도 만져볼수 없는 돈을. 왜 연예인들에게 이렇게 고액을 지불하는 것일까. 이런 사건들을 접하면 열심히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삶에 박탈감이 든다..뉴스만 봐야한다는 말이...
헨리 조지는 임금이나 인구를 지배하는 자연법이나 자본의 압박 때문이 아니라 불공평한 부의 분배 때문에 가난이 심화된다고 진단한다. 자본이 가져가는 소득은 이자율이라고 보아야 한다. 헨리 조지는 이런식으로 가난을 불러오는 원인들을 점검해 나가다가 지대의 지불이 가난의 원인이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그것은 시인들이 노래해 왔고 높은 곳에 다녀온 예언자들이 비유법을 써서 말해준 황금시대이다. 그것이 꺼졌다 켜졌다 하는 찬란한 빛으로 늘 인간을 사로잡아온 영광스러운 비전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가 돌아가는 상황을 살펴보면, 빈부격차의 최대 원인은 부동산투기에 의한 불로소득이고 이것을 해결하지 않는 한, 사회 정의의 구현은 요원하다는 헨리 조지의 주장은 여전히 유효하고 타당한 것이다. 우리가 진보와 빈곤을 읽으면서 그 유토피아적 비전에 감동하면서 동의하게 되는 것도 바로 그것 때문이다.
헨리 조지는 부피가 큰 책을 쓴 것에 대해 전문가들을 위해 이 책을 썼더라면 간결하게 내 주장만 적는것으로 충분했다고 나의 집필 목적은 좀 더 많은 독자를 상대로 하려는 것이었다고 한다.
진보와 빈곤은 이 방대한 내용을 쉽게 찾아보고, 또 책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하여 각 권의 각 장에 적당한 분량마다 소제목을 붙여 책을 읽기 전에 이 소제목을 미리 읽어두면 책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되어 있다.
#책#진보와빈곤#헨리조지#현대지성#가난과부#우리토지와토지정책#토지#노동#빈부격차#경제학#자본#철학#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