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펴면 통증 없이 100세까지 살 수 있다 - 스스로 낫는 바른 자세 맵시운동
박희준 지음 / 아마존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깨 펴면 통증없이 100세까지 살 수 있다 


당신이 아픈 5가지 이유와 해결방법
전문가도 몰랐던 몸 이야기

책의 제목 '어깨 펴면' 이 글 처럼 정말 어깨를 쫙 펴고 싶다. 어떻게 펴야할지 모르고 스트레칭을 해 보지만 우드드 소리가 날뿐 뭔가 시원하고 바른자세가 된거 같지가 않은 느낌이다. 직업도 그림 그리는 일을 자주 하다 보니 어깨가 앞으로 움추리고 책상에 팔을 걸치는 자세를 자주 해 어깨에 통증과 뭉침이 많이 생겼다. 풀어준다고 조금만 만져도 엄청 아파오고 몸전체가 근육이 뭉쳐있는거 같다. 어깨를 펴고 싶은 나에게 이 책은 꼭 필요한 책인듯 하다. 

작가님은 유도선수로, 태견도 가르치는 직업을 하고 있는데 자기 스스로와 수련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지도와 시도를 통해 증상의 해결책인 맵시 운동을 개발하였다.

Chapter 1 사람은 왜 아플까?
Chapter 2 한글처럼 쉬운 ‘맵시진단법’
Chapter 3 스스로 진단하고 고치는 맵시운동(Maepsi Movement)
Chapter 4 가족건강 지킴이 ‘맵시 도움주기’
Chapter 5 여보! 이건 꼭 읽어 봐야 해요

사진을 보면 척추 마디별 질병관계가 나온다.
우리 몸이 굽어 있어 근육이 경직되고 뼈대가 제자리를 벗어나 틀어지면서 스스로 바로 잡기 위해 근육은 더 경직되고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통증을 느낀다.

몸의 어느 한마디가 틀어지기 시작하면 온몸의 뼈가 중심을 잡기 위해 다 같이 연쇄적으로 뒤틀어진다는 것이다. 몸 전체를 바로잡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예전에 차를 오랜시간 타고 가야해서 한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었더니 허리가 아파 몇달을 병원치료를 받으려 다녔던 적이 있다. 그때 허리뼈중 아래뼈가 들어가야하는데 평평해서 그부분에 무리가 많이 간다고 했다. 이것도 나의 잘못된 자세로 인해 허리뼈모양이 달라진 것이 아닐까 싶다. 책에서 알려주는 맵시 운동을 따라 하다 보면 내 허리뼈도 라인이 생기고 교정이 될 수 있다 생각해 본다. 믿고 따라해야 고쳐질수 있다 생각하니 믿고 따라해 보장.
책 속에는 통증의 종류와 근육경직이 오는 원인과 바른자세를 알려주고 근육의 종류에 대해 알려준다. 

작가님은 어릴때부터 수많은 질병으로 고생이 많았다고 한다. 시골의사이신 아버지를 도와 사람의 몸에 관심을 가지고 차츰 경험이 축적되어 맵시진단법이 나왔다. 작가님의 잘못된 자세로 많은질병을 달고 살았는데 배탈과 설사를 자주 하였고 알레르기성질환도 달고 살았다고 했다.  지금은 건강한 몸과 맵시운동을 지도하고 계신다. 나도 같은 질병으로 고생이 많은데 ㅠ낫지않고 달고 살아야 하는 병이라 여기며 질병이 심하면 약을 먹고 참고 살았는데 나을 수 있고 건강하게 살 수 있다니 더 더욱 믿고 맵시운동을 따라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된다.

맵시진단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서 있는자세에서 눕거나 엎드려서 등 진단하는 방법들이 나온다. 나의 경우는 굽은어깨 골반방향은 어떤지 내가 봐서는 잘 모르겠고 오른쪽어깨에 더 힘이 들어 가는거 같다. 혼자 따라 했더니 봐주는 사람이 없어서인지 어디가 기울려 있는지 잘 모르겠다. 나중에 엄마와 다시 따라 해 봐야겠다.

균형 잡힌 신체의 모든 중심은 어깨에 있다.

맵시운동은 '균형 잡힌 척추건강은 어깨의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
맵시운동이란 우리 몸을 맵시 있고 건강한 몸으로 만들기 위한 신체 및 생활문화운동.
맵시운동은 순환.정렬 7영억 23종 77동작 으로 스스로 몸을 풀고 정렬시키는 획기적인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맵시자세를 하고 싶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몸이 충분히 풀리고 정렬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자세라고 한다. 운동에 들어가기전 여러 자세들을 따라 해보고 들어가도록 하자.

몇가지 운동자세를 가지고 왔다.
첫번째 운동은 큰 숨 팔 돌리기
주의 및 참고상항이 있는데 자신의 심페기능 능력에 맞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운동을 할 때 준비할 것이 있다. 맵시공 (큰공,작은공)과 목베개가 필요하다. 
우리집에는 근육을 푸는데 사용하는 폼롤러와 야구공이 있다. 이 두가지로 몸신에서 근육을 푸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을 보고 그후로 운동을 하고 나서나 몸이 아플때 풀었던 거 같다. 
공이나 베개를 이용해 풀어주면 몸 구석구석 잘 풀어주고 굽은 등을 펴주는 교정까지 누릴 수 있다니 더 효과적일듯 하다.
지금껏 하던 방법보다 책을 따라 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몸을 풀 수 있을 거 같다. 

책 뒷부분에는 인체의 명칭이 부록으로 나와있는데 인체에 대해 관심이 많은 나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인체의 뼈, 근육, 근막 명칭은 예전에 공부해 본 적이 있어서 외울때 너무 재미있게 외웠는데 잘 사용하지 않다 보니 기억이 잘 나지 않았다. 부록으로 나와 있으니 이번에 다시 공부해 보아야겠다. 

책이 두껍다 두꺼운 이유가 있다. 책속에는 운동자세뿐 아니라 우리가 알아야 할 정보들이 많이 들어 있다. 그렇다고 머리 아프게 읽는 지식이 아니라 쉽게 설명이 되어 있고 운동 자세방법도 자세히 하나하나 설명 되어 있으며 우리가 자신의 몸을 치유하는 방법을 여러번 이야기 해준다. 
자신의 몸은 자신만이 고칠 수 있다. 는 작가님의 말이 와 닿는다. 자신의 몸을 자신이 망치고 있는지 모른다. 그 몸을 자신이 고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도 자신일 듯 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2020-09-19 0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서평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어깨펴면 통증 없이 100서까지 살 수 있다> 저자 박희준입니다 #방콕시대 #코로나19_이겨낼_건강한_지혜 #맵시TV 와 함께 하시지요^0^ ⬇️ 구독 신청은 여기로 ⬇️ https://www.youtube.com/c/박희준의맵시TV 구독 / 알람/ 좋아요/ 필수 유튜브를 시작한지 5개월이 지났는데 그 사이 영상을 따라서 어깨만 폈을 뿐인데 두통, 불면증, 비염, 담결림, 어깨통증, 허리통증, 무릎통증, 족저근막염, 위산역류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효과를 보았다는 감사 인사와 메세지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메뉴의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첫 영상부터 순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업로드된 영상 차례대로 보셔야 원리적으로 이해되고 더 큰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