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디자인 1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디자인 


만화로 읽는 현대 디자인의 지도

수시로 탄생하고 간단히 도태되는 유행의 물결 속에서 디자인은 어떻게 발전해왔는가?


이 책은  디자인 캐리커처 라는 제목을 달고 초판이 세상에 나왔고 더 디자인으로 개명을 하게 되었다. 1편2편으로 나와 있으며 내가 읽은 책은 첫번째 시리즈이다. 
디자인 캐리커처는 특정 분야에 관심을 갖거나 디자이너의 진로를 모색하는 사람들에게 사전 지식을 요약하고 압축해서 보여준다는 의미 였다면 더 디자인은 누구나 다 알고 누구나 다 하는 디자인의 개념 보여주기가 아닌 이제까지의 디자인이 긱각의 항목에서 언제 누구에 의해 어떤 모양으로 명멸했는지를 더듬는 회상이 될 것이라고 한다. 

표지그림에서 독특한 개성있는 만화그림이 힌트를 주듯 이 책은 어른을 위한 지식교양만화 책이다. 어려운 지식을 만화로 풀이해주는 재미있을거 같은 책.
작가님의 그림과 색상은 개성있고 재미있고 조금은 웃겨 보이는 그림체와 한눈에 보이는 톡톡 튀는 원색컬러가 책의 재미를 더해 주었던 거 같다.


BRAND DESIGN│좋은 디자인이 곧 경쟁력이다

FASHION DESIGN│디자인으로 시대를 해방시키다

DESIGNER│틀 밖으로 나간 디자이너들

ARCHITECTURE DESIGN│디자인을 건설하다

FURNITURE DESIGN│일상의 퀄리티를 올리는 디자인

LIGHTING DESIGN│빛을 디자인하다

CAR DESIGN│산업디자인의 꽃 자동차

AIRCRAFT DESIGN│날아오르는 것은 아름답다

P.S 디자인


목차에서만 보아도 스티브 잡스, 살바도르 달리, 코카콜라, 코코 샤넬 등 내게 관심이 생기게 하는 주제들이 어서 읽어봐 하며 나를 부르는 것 같다.

책은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스티브 잡스에게는 영감을 현실로 만드는 디자인 팀이 있었다. 스티브 잡스의 애플이 탄생하기 까지 많은 디자이너가 있었다. 디자이너 한사람만 떠올랐는데 한입 베어먹은 사과를 디자인했던  조너선 아이브 최고의 애플디자이너인 그의 이름만 생각이 났다. 
책을 보다 생각이 난 스티브 잡스와 빌 게이츠가 나오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둘의 성장과정이 참 달랐고 보는내내 천재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아, 와우, 감탄사를 자아냈던. 그영화를 보면서 스티브 잡스는 좀 어두운 베트맨이 생각이 났었다. 역사속 기록될 만한 

브랜드 가치 순위 1위를 차지하는 코카콜라.
코카콜라에 숨겨진 디자인의 비밀이 있다는데. 그건 코카콜라는 최초에 정체불명의 약물로 탄생했다는 사실!
약장수가 하는 거짓말로 효능보단 이미지에 신경을 썼다고 한다. 이 사장님은 먼 미래에 코카콜라가 산타를 만나고 북극의 북극곰을 만나 cf를 찍는 생각을 했었을까. 최초의 제조자가 이 코카콜라를 팔아버렸다니.. 이 사람 정말 억울하겠는데
코카콜라병은 그리기도 어려운 병이기도 한데 이 코카콜라병을 디자인했는자는 알 수 없지만 알렉산더 새뮤얼슨의 이름으로 특허를 냈다. 병모양을 보면 무엇이 떠오르지 않는가.

명품하면 생각나는것 중 하나가 샤넬이 아닐까 코코 샤넬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열두 살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에게 버림받아 고아원에 맡겨진 아이가 가브리엘 샤넬이다. 
샤넬이 여성들에게 허영과 사치가 아닌 실용성에 근거한 자유의 정신이다. 라고 하였는데 
작가의 만화를 보면 
'글게 우리는 명품의 노예가 되지는 말자 그말이여.'
'뭔 소리여? 시방 논매다 말고.'
ㅎㅎㅎ 명품의 노예가 되고 있는 현실에 
(나는 명품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니다. 비싼 명품은 물질에 불가하며 타불라 라사)

마릴린먼로 향수로 유명한 샤넬 넘버5 향수
30초당 한 개씩 팔린다. 조향사 어네스트 보우는 샘플 열 개를 두 번에 걸쳐 샤넬에게 전달했고 그 중 다섯 번째 것을 선택했다고 한다. 그게 샤넬 넘버 5 이름도 향수병 디자인도 참 단순한거 같이 느껴지지만 오늘날에도 향수병은 다른 향수병에 뒤쳐지지 않을만큼 디자인이 심플하며 세련되어 보인다.

열일곱 살 소년이 삼촌의 부엌을 빌려 회사를 차려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가구 빌리를 탄생시키고 몇손가락 안에 드는 세계 최고 갑부가 되었다고 한다. 이 가구가 이케아 이다. 사용자가 직접 자기 손으로 완제품을 조립하게 하여 가격을 낮추었다고. 
이케요^ 스페인숙박이 자꾸 생각이 난다. 이케요. 익혀요. ㅎㅎ 

이 책에는 살바도르 달리와 춥파춥스이야기,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등 건축디자인, 인테리어, 조명디자인, 자동차종류부터 디자인까지, 등등 많은 디자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나는 지식.정보를 주는 방송을 좋아하는데 EBS 지식채널e는 강렬한 메시지와 영상을 통해 몰랐던 지식을 알게 되어 너무 재미있게 보았다. 이 책도 지시채널처럼 어럽지 않게 만화로 재미를 주며 친근하게 다가온다. 종이에 글로 가득차 있는 책보다 그림으로 보는 지식정보가 더 잘 이해가 되는 것 같다.


최고의 지식교양만화가 김재훈이 포착한 '디자인'과 '디자이너'의 모든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