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인생 역전 - 당신은 왜 아직도 유튜버가 아닌가?
김용주 지음 / 라디오북(Radio book)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로 인생역전 


당신은 왜 아직도 유튜버가 아닌가?

유튜브를 준비해 볼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어떻게 해야하는 것이며 어떤 이미지로 유튜브를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한다. 친구가 유튜브를 하고 있어서 나에게 권하고는 있지만 열심히 동영상을 찍어서 올리지만 많은사람들이 봐주지는 않는다고 속쌍해 하는걸 보면 열정만으로는 모든것이 다 좋아지는것이 아닌거 같다. 
처음 시작할때 그나마 이 책의 도움을 받아 준비한다면 유튜브를 재미있게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즐겨찾는 구독중인 유튜버는 거희 그림과 관련되어 있다. 수채화나 색연필화, 파스텔화, 유화 등 미술에 관한 동영상을 주로 보는편이다. 동영상을 보면서 너무 잘한다 어떻게 저 손처럼 할 수 있을까 감탄을 하며 보았는데 내가 잘하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이 그림인데 저 영상들을 보니 용기가 나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것을 유튜브에 올리면 좋을까 늘 생각중이다. 

저자는 넓은 야구장을 채운 유튜버를 보기 위한 사람들로 어리둥절했다고 한다. 몇 년 사이에 벌어진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성공! 그 비결은 무엇일까? 유튜브 크리에이터 16명을 심층 인터뷰를 하고 인생 역전을 이룬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글로 썼다. 책 속에는 성공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16인의 노하우를 담았다. 

CHAPTER 1. 취업 대신 유튜버

🍀유튜버로 진로 문제 해결한 20대들

CHAPTER 2. 양수겸장, 투잡 뛰는 유튜버

🍀유튜브로 월급 두 번 받는 투잡러들

CHAPTER 3. 퇴사 그리고 화려한 인생 2막

🍀퇴사하고 유튜브로 대박친 승부사들 

CHAPTER 4. 유튜브로 인생 역전

🍀삶의 위기에서 인생 역전한 핫한 유튜버

이 책은 4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각 챕터에는 유튜버로 진로 문제 해결한 20대 톱유튜버들을 소개
유튜버와 기존의 일을 병행하며 새로운 수익과 기회를 만드는 이들의 이야기
퇴사하고 유튜브로 대박 친 승부사들
삶의 위기에서 인생 역전한 핫한 유튜버들에서는 인생의 고비의 순간 유튜브로 대역전을 만든 가장 핫한 크리에이터들을 소개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크리에이터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 낮에는 직장을 다니고 밤에는 방송을 켜는 사람, 과감하게 직장을 그만두고 유튜브에 승부수를 던진 사람, 대개는 생활이 어려웠고, 인생의 길이 보이지 않던 사람들이었다. 

책 구성은 각 유튜버를 소개가 되어 있고 나이, 구독자수, 누적 조회수, 소속사, 방송주제가 나와 있다. 유튜브를 하게 되었던 계기, 촬영과 편집작업에 대한 이야기와 유튜버로서 가장 힘들었던 점, 콘텐츠 아이디어, 1인 크리에이터 산업의 미래 등의 인터뷰 형식의 글로 되어 있다. 
인터뷰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읽는내내 재미있게 읽었던거 같다. 방송주제가 좀 더 다양한 분야를 소개했더라며 하는 아쉬움이 있다. 게임과 먹방 방송주제가 같은 분야를 다룬것도 그렇지만 내가 관심이 있는 주제가 없어서 많이 아쉬움이 있다. 

처음 만난 유튜버는 김재원님. 
김재원님의 방송 주제는 게임이다. 외모가 못생겼다고 생각해서 얼굴을 가리고 방송을 했다고 하는데 사진을 보았는데 깔끔하게 잘생기셨다. 얼굴을 가리고 방송을 해서 더 궁금증이 생기지 않았을까 그리고 얼굴공개후 잘생긴외모에 더 놀랬을듯 하다. 김재원님은 중학교 때 방송경력이 있다고 역시 방송을 잘하시는 듯하다. 
영상제작의 어려움부터 악플대처방법 등 너무 재미있게 읽어 보았다. 게임에 관심이 없지만 다른영상들도 있다니 한번 구독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앞에 외모 칭찬을 좀 해서 그걸로 구독을 해보려고 하는것은 아니다. 재미있게 방송하는것이 매력이 있는것 같아서.
베트남에서 더 인기많은 유튜버가 있다는것도 신기했으며, 오프라인에서 구독자와 만나는 행사도 한다는 것도 많은 관리를 한다는것이 느껴진다. 팬들에게는 얼마나 좋은일인가 싶다. 

내가 유튜브를 많이 보는편이 아니라서 책속 아는 유튜버가 없었는데 떵개떵이라는 이름을 보며 반가웠다. 먹방을 한참 볼때 조카가 떵개떵이 유명하다며 나에게 보여줬었는데 엄마와 함께 보았던게 생각이 난다. 아프리카TV방송를 먼저 시작했다고 하고, 대박 영상을 만드는 노하우도 알려준다.  갑짜기 먹방이 보고 싶어진다. 

조카가 너무나도 좋아하는 항상 도티 도티 했었는데 책속에 도티가 없었다. 도티인형을 가져 와서는 나에게 이게 도티라고 그러면서 자기두 유튜브를 할꺼라니 어쩌니 하며 좋아했었는데 요즘은 초등학생 장래희망이 유튜버가 많다고 한다. 처음에 조카가 유튜버가 꿈이라는 말을 듣고 헛웃음을.. 지금은 그래 재미있게 해 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이 책은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생생한 목소리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수많은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당신도 이제 유튜브 스타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