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에서 깊이로 (리커버 에디션) -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윌리엄 파워스 지음, 임현경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도에서 깊이로 



철학자가 스마트폰을 버리고 
월든 숲으로 간 이유



언제나 그랬듯이 현대사회도 매우 훌륭한 시대다. 이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만 안다면 말이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처음 만나 글만 만나도 우리가 지혜롭게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거 같다.

처음 책 문을 열면 작가는 우리를 거대한 방으로 초대한다. 10억 명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거대한 방. 방안 모든 사람들은 각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지만 원하는 건 모두 같다. 바로 당신의 시간과 관심. 
몇 년 동안 지내다 보니 많은사람들과 피로로 인해 이곳을 벗어 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휴가를 다녀오기로 한다.
...

첫째 걸음, 거대한 방에서 벗어나는 문을 찾다
둘째 걸음, 시간의 숲으로 들어가다
셋째 걸음, 내 안의 월든 숲을 발견하다


작가는 책속에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행복한 삶을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철학을 제시해준다. 첫째걸음에서 거대한 방에서 벗어나는 문을 찾았다면 둘째 걸음에서는 매 시기마다 위대한 사상가 플라톤, 세네카, 구텐베르크, 셰익스피어, 프랭클린, 소로, 매클루언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 줄 것이다. 

셋째 걸음에서는 작가의 실질적인 경험과 생생한 예를 통해 과거에서 얻은 교훈을 현재에 적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스크린을 통한 네트워크가 촘촘해질수록 우리의 일상은 정신없이 바빠졌다. 그로 인해 매우 중요한 것을 잃고 있다. 그것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느끼고 생각하는 방법. '깊이'

네트워크가 빨라지고 디지털로 인한 분주함은 깊이의 적이다. 디지털 세상의 심각한 문제들로 우리의 삶에 영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들을 이야기로 스크린을 통해 사람들과 연결되고자 하는 욕구에 관한 것, 그 정반대 모든 연결을 차단하고자 하는 욕구.

나는 무인도로 휩쓸려 온 디지털 시대의 로빈슨 크루소였다. 그리고 무인도에서 빠져나온 주인공이 언제나 그렇듯 나 역시 지금은 구출되었기 때문에 그 무인도를 아주 특별한 장소로 회상하고 있다. 작가는 디지털세상과의 연결이 차단되었을때 비행기 속에서 깨달았다고 한다. 
나도 공원산책을 할때나 조깅을 할때 디지털세상과 연결이 차단되었던 그 순간 눈으로 푸른세상을 보고 귀로 자연의 소리를 듣고 뇌는 잠시 쉬어 마음은 편안함을 느꼈다. 작가가 말하는 삶의 깊이를 느꼈던 거 같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집착을 하고 있다. 조카현서는 아직 초등학생인데 스마트폰을 너무 좋아한다. 스마트폰 문제가 많다고 생각이 든다. 어른들도 자제를 못하는데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하지 못하게 하는건 무언가 모순.

'온전한 인간임을 받아들이고 홀로 설 때 들이마시는 공기는 얼마나 신선한가!'

책 속에는 디지털 중독의 문제 3가지 측면에서도 하나씩 알아보고 이 과정에서 너무 소중한 가치들을 잃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도시의 거리를 걷는 것보다 시골길을 걷는 것이 휠씬 더 상쾌하다.'

플라톤의 대화편 중 하나 어느 아름다운 여름날 아테네를 배경으로 한다. 소코라테스는 고대의 맥시멀리스트이며 아테네가 바로 스크린으로 소크라테스 역시 네트워크 확장의 희망을 품고 타인과의 교류, 우정, 직업적이고 개인적인 성장을 얻고자 했는지도 모른다. 

의당, 내 기억의 테이블에서 
~
나의 테이블들아 - 내가 써넣는 게 좋겠지
...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자신의 기억을 닦아내야 할 테이블에 비유한다. 테이블은 가구가 아닌 어떤 기술의 일종이였다. 
작가는 햄릿이 사용하는 테이블을 스마트폰에 비유했다. 스마트폰처럼 햄릿의 테이블 역시 분주한 삶을 더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기술이었다.

인간의 역사적 경험에 대해 살펴 보았다면 깊이 있는 삶을 위한 일곱 가지 철학을 살펴보고 현재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준다. 

저자는 문제해결에 정답은 아니지만 독자들이 각자의 해답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당신이 문제를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반은 해결한 것이며 사소한 노력일지라도 분명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우리는 스크린을 두고 나오지 못하는 이유는?

첨단 기술 덕분에 세상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모든방은 우리가 만든 것이다. 
다시, 커다란 방에서 나왔다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결심의 문제에 답을 찾자. 

지금도 나는 책과 스마트폰을 들고 있지만..
폰을 멀리하고 깊이있는 삶을 원해본다.



어디까지가 군중의 의견이고 어디서부터가 내의견인가?

깊이가 필요한 시대, 천천히 느끼고 제대로 생각하는 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