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딱 좋은 고독 매일 읽는 철학 2
예저우 지음, 이영주 옮김 / 오렌지연필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쇼펜하우어, 딱 좋은 고독



쇼펜하우어처럼 살아보기 : 일곱 가지 인생 문제를 철학하다

철학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을때 데카르트 철학을 좋아했고 철학책은 너무 어려워 철학자 한명 한명 읽어볼 자신이 없어서 철학을 모든 것들이 들어있던 두꺼운책으로 여러 철학자들을 만났었다. 그 중 쇼펜하우어 역시 책속에 있었고 쇼펜하우어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도 간략하게 나와 있었던 거 같다. 철학자 칸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거 같고 이데아 라는 말과 형상 등등(생각나는 단어가 지금 잘 떠오르지 않는다)  어려운 철학속 말들을 이해하지 못한채 읽으며 이게 어떻다는 거지, 그래서 이것에 도달했다는 건가 음.. 혼란속에 글을 읽었던 거 같다. 철학은 참 어렵다. 하지만 삶의 진리같은 거다. 

Chapter 1 당신의 사상이 당신의 세계를 결정한다

Chapter 2 인생은 고통이지만 행복으로 전환할 수 있다

Chapter 3 세상 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없다면 담담해져라

Chapter 4 본래 험악한 인성을 수양으로 억눌러라

Chapter 5 고독을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Chapter 6 붙잡아둘 수 없는 시간을 충분히 이용하라

Chapter 7 타인에게 현혹되지 말고 독립적으로 사고하라

고독이라는 말은 나에게 안좋은 의미로 다가오진 않는다. 나는 고독이란 단어를 좋아한다. 조용하고 시끄러운것을 싫어하고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주말에도 왠만하면 밖을 잘 나가지 않고 집에서 생활을 하지만 할것들이 많다. 이것 저것 하다보면 시간은 너무 빨리간다. 
고독을 즐기는 나에게 어떤 딱 좋은 고독을 말해줄지 기대가 된다.

독일의 위대한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는 비판주의적 사상과 관념으로 처음엔 무시를 받았다고 후에 여록과 보유 출간후 대철학자로 추대했다. 
'삶은 고통이다'  정말 비판주의적이지 않는가.
행복한 삶에 대해 액운을 몇 번이나 피해 갔는지를 보아라고 한다. 행복했던 순간이 아닌.
쇼펜하우어는 고난이 닥쳤을때 신에게 의지하는 것을 비판하고 고난을 혼자 힘으로 헤쳐 나아가야 할 새로운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자주적인 사람이 되어라고 말하고 있다. 

자기자신을 알고 혼자 자신만의 공간에서 사색하는 시간을 가지라고 말한다. 사람은 내면 깊음 곳의 자신과 대화할 때 비로소 자신의 잠재력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과거에 머물려 있지 말아라 오늘은 또 오늘만의 고통이 있을 거라고 말한다. 
혼자만의 시간을 나는 잘 활용하고 있는 것인가. 나름 어떤부분은 행복함으로 어떤부분은 걱정이 있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을 향한 헛된 바람을 가지지 않았다. 미래세대가 자신의 가치를 알아봐주길 바란다. 며 명서을 얻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후에 쇼펜하우어는 위대한 철학자라고 말하지 않는가. 최근에 열혈사제 드라마를 보며 김남길이라는 배우를 다시 좋아하게 되었다. 비담때부터 너무 좋아했었는데 그가 나온 동영상을 보다 생각이 났는데 유작이라는 말이 생각이 난다. 내가 존경하는 안철수님의 말 또한 기억이 난다. 흔적을 남기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하셨는데 후에 이름 석자를 남기는 사람이 되는건 참으로 위대한거 같다. 

쇼펜하우어는 '만약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자신이 얻은 것 덕분에 행복해 질 것이다.' 라고 지적했다. 나도 저렇게 되었다면~, 나에게도 무엇이 있었으면~ 외모나 돈 명예 등등 아니였을까.. 다른사람과 비교했던 적이 있다. 다르게 생각해보면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내가 무엇 때문에 불행하다 는 생각이 들지 않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들었던 생각들은 쇼펜하우어는 건전한 인격을 지녀라고 말해준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이 곧 행복이다. 라고 깨달음까지 준다.

고독을 즐기라. 고독은 명확한 목표가 없어 자신이 무엇을 할지 모르는 상태가 아니라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자신에게 의미 있은 일을 하며, 자신의 특기를 개발하는 시기이다. 고독은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시간은 무한하고 생명은 유한하다. 아무의미 없는 일에 자신의 삶을 낭비해서는 안된다. 시간을 공경해야 한다. 

지혜라는 능력은 시각화하는 방법은 바로 실천이다. 지혜는 '해야 할 일'을 알려주며, 실천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도록 한다. 
실천은 자신이 쌓은 지식과 지혜를 검증하는 과정이기도 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 문제를 고독을 바탕으로 한 쇼펜하우어의 사상 및 관념으로 지혜로운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지도해 주고 있다.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주고 비관주의적 태도가 나쁘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려준다. 

고독하면 
어떻게 고독하면
쇼펜하우어가 알려주는 딱 좋은 고독을 하면
우리 삶이 더 나아질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