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멘사 추리 퍼즐 2 - IQ 148을 위한 ㅣ IQ 148을 위한 멘사 퍼즐
폴 슬론.데스 맥헤일 지음, 조형석 그림, 멘사코리아 감수 / 보누스 / 2019년 2월
평점 :
절판
멘사 추리 퍼즐 2 : IQ 148을 위한
대한민국 2%를 위한 두뇌유희 퍼즐 멘서추리퍼즐 책이다.
전 세계 200만 부 이상 판매가 되었다는 그책!! 나는 아이큐가 좋은편은 아니지만 멘사에 관해 관심이 많았다. 아이큐가 높은 사람들은 어떨까 나와 생각하는게 틀릴까 라는 생각도 들었구 이책은 추리 퍼즐이라서 내상상력과 추리력으로 도전해 보고 싶어서 읽어 보게 되었당.
이책은 출간되자 마자 게임기 회사에서 ‘슬론과 맥헤일의 수수께끼 이야기’라는 이름의 추리 게임으로 만들어질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고 한다.
이책에는 188편의 추리 퍼즐이 들어 있다.
문제들은 모두 4단계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다.
페이지 위쪽에 문제의 난이도를 별표 1~4개로 표시 되어 있으며, 별표가 많을수록 문제 난이도가 높다. 아래쪽 번호옆에는 해결,비해결을 표시 할 수 있는 네모공간이 있다.
문제에서 주는 단서를 토대로 정확한 정답은 있지 않으며 나의 상상력과 추리력으로 기발한 답을 찾아가면 된다. 각문제들 마다 정답의 페이지가 나오고 나의 추리력으로 찾은 정답과 비교해서 볼 수 있다.
내가 읽어보구 어떤문제들이 있는지 몇가지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서평을 읽으시는 분들도 한번 기발한 아이디어로 풀어보면 좋을 거 같다.
첫번째 문제는 별3개인 • 081문제 투명인간 이다.
081문제 • 투명인간
시력이 아무리 좋아도 볼 수 없은 것이 있다. 훤한 대낮에 마주 보고 서 있어도 눈에 보이지 않는 이것은 무엇일까?
ㅣ단서ㅣ
1. 이것은 금속이나 나무로 만든다.
2. 이것은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3. 이것은 전체 사물의 한 구성요서다.
4. 어떤 때은 눈에 보이기도 한다.
5. 이것은 운송수당과 관련이 있다.
이문제를 읽고 아무리 생각해도 떠오르는게 없는거다. 그러다 금속.나무.운송수당 의 단서를 가지고 비행기까지는 왔지만 정답을 확인하게 되었다. 정답을 보고서 아하~
여기까지 글을 보고 정답이 무엇인지는 알 수 있을거다.
다른 정답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또 생각을 하게 했던 문제이다.
자! 그럼~ 난이도가 별4개인 최고난이도의 문제를 하나 더 풀어보자.
127문제 • 환불해주세요
젊은 커플이 영화를 보려 극장에 갔다. 그런데 영화가 시작되고 15분쯤 지나자 영화를 보기가 싫어졌다. 관람석의 위치도 괜찮았고 영화 상영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건만 극장에서는 이들에게 관람료 전액을 환불해줬다.
어떻게 된 일일까?
ㅣ단서ㅣ
1. 극장에서 이런 식으로 환불해주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2. 극장 매니저는 이 커플이 나가자 오히려 기뻐했다.
3. 이 커플은 잔인한 행동을 했다.
나는 이런생각을 해 보았다.
이 젊은 커플은 이영화를 보는건 2번째이다. 이 커플은 사람들을 괴롭히는데에서 기쁨을 얻는 이상한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며 단서를 보면 잔인한 행동을 했다고 하니.. 영화가 시작하고 커플은 둘이서 소근소근 귀에다 이야기 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15분쯤 지나자 한번 보았던 영화이기 때문에 집중이 흐려지기 시작했다. 이커플은 마침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나오는 장면마다 결과를 이야기를 한다. 처음엔 주변사람들이 듣고 싫은표정과 조용히 하라는 눈치를 받지만 이커플은 더 큰소리로 영화 끝결말까지 이야기 해버린다. 이 잔인한 커플.. 그래서 극장 매니저는 경고를 주지만 돈을 받고 입장한 고객이라서 쫓아내지는 못하고 영화비 환불을 해주겠다고 하고 영화비를 받은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 본다.
나름 재미있게 추리도 해보고 정답을 보았는데 ~ 나랑 다른 답일 거라 생각은 했지. 답을 보니 그렇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정말 멘사들은 저렇게 생각을 할까 어떤 생각을 하는지 궁금해졌다. 멘사친구가 없어서 알 수 는 없다.
멘사 추리 퍼즐은 4개 시리즈로 나와 있다. 내가 본 책은 시리즈 2 이고, 책의 뒤에는 멘사추리퍼즐 외에 다양한 멘사시리즈의 책들이 소개가 되어있다.
이책은 창의적 사고도 일종의 훈련이 필요하듯이 문제를 하나씩 풀어가며 창의적인 사고방식을 발휘해서 문제의 정답을 찾고 있는 나에게 그런 훈련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나를 발전할 수 있는 책이다. 아이큐 높은 멘사를 위한 책이라지만 이책의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어려움과 아무 생각이 나지 않을때가 많이 온다. 그건 내가 다양한 사고방식을 경험에서 생각하고 발휘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고도 생각이 든다.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번역이 잘못된 것인지 정답을 보며 문제에서 빠진 단서들이 있다는 것이다. 문제를 보고 답을 보면 가끔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의 글이 나올때가 있다. 이점은 조금 아쉽다.
그리고 문제에 아무생각이 나지 않더라도 답을 바로 확인해 보라. 답을 본 순간 자기의 답과 다른 상상력과 추리력이 발동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