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왜 이해력이 부족할까? - 학교 선생님들이 알려주는 이해력의 비밀
서울초등상담연구회 지음 / 아주좋은날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초등학교 입학할 때부터 직접 가르치고 있는, 내년이면 초등 3학년이 되는 첫째가 있어요.
아이가 푼 문제집을 채점할 때면 깜짝깜짝 놀랄 때가 많이 있는데 바로 이해력 부족 때문이었죠.
국어 경우 주어진 제시문을 보고 알맞은 답을 찾아야 하는데
자기 생각대로 답을 쓰거나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서 당혹스러웠어요.
이렇게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를 보며 왜 이해력이 떨어지는지,
그 부족한 이해력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무척 고민스러웠답니다.
그러던 중 '우리 아이, 왜 이해력이 부족할까? (서울초등상담연구회 지음, 아주좋은날 펴냄)' 를 보고
이해력에 관한 그간 궁금했던 부분들을 공감하며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서울의 상담 전공으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초등학교 선생님들께서 쓰신 책이라 더 신뢰가 갔고,
교실 안에서 실제 일어나는 사례들로 구성되어 내 아이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었어요.
 
머리 좋은 것과 이해력이 좋은 것은 다르다.
아이의 이해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1장은 이해력 부족의 원인을 분석,
2장은 이해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의 특징을 분류,
3장은 부족한 이해력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4장은 이해력의 핵심인 '책읽기'에 관한 설명,
5장은 이해력을 높이는 다섯 가지 능력을 키우는 법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가 책을 스스로 읽을 줄 아는 능력이 생기면
더 이상 책 읽기를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아이들은 글은 읽을 줄 알아도 내용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큰 원인은 어휘력도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글을 읽어도 무슨 뜻인지 모르니 재미도 없고,
추론적 능력도 발달하지 못해 앞뒤 맥락을 보고도 무슨 내용인지 유추하지 못해
글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지요.
게다가 요즘은 DVD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조기교육을 한다고 화면으로 보고 듣기만 하니
글로 읽어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 책에서 즐거움을 느끼기 힘들어합니다.
 

 
 
먼저, 부족한 이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책을 많이 읽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글쓰기의 바탕이 되는 어휘력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요.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여러 학원에 다니며 많은 것을 배우는데
엄마의 시간표와 규칙에 맞춰 생활하다 보면 저 스스로 목표를 세우기는커녕
자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생각할 시간조차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생각하는 힘도 키워야겠지요.
 

 
 
아이와 부모가 혹은 부모가 실천해 볼 수 있는 여러 팁도 담겨 있으니
꼭 생활 속에서 실천하다 보면 아이와의 친밀감 형성은 물론
부모의 따뜻한 관심과 조언 속에서 자기주도력이 높은 아이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도 책 속에서 안내해 준 하루 15분 책 읽어주며 다양한 질문으로 아이의 사고력을 넓혀주고,
아이 개인의 독서능력에 맞추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주도록 여러 노력을 해야겠어요.
여러 사례들을 보면서 제가 생각했던 교육관에 대한 잘못된 방법도 발견할 수 있었고,
여러 실천 가능한 해결방법도 제시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이의 부족한 이해력으로 고민이신 부모님이 계신다면 꼭 한번 권해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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