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3 -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3
금현진.손정혜 지음, 이우일.박소영 그림, 이재환 정보글, 송기호.전덕재 감수 / 사회평론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라고 하면 먼저 많은 사건들과 인물들이 떠올라서
아이들이고 어른들이고 특별히 관심이 있지 않는 한
막연히 어려워하거나 싫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역사책 시리즈를 보더라도 대부분 딱딱한 서술방식이라
아이들한테는 재미있다는 생각보다 지루하다는 생각을 먼저 들게 하는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한국사 공부를 같이 하고는 있지만
아이들이 역사는 지루하고 재미없다는 생각으로 늘 마지 못해 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내심 안타깝고 답답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은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공감했던 부분이었는지
올해 4월에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사회평론 펴냄)'라는 한국사 책이 출판되었어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좀 더 쉬운 설명 글, 보기 쉬운 삽화, 풍부한 자료 등이 있는
용선생 한국사는 두툼한 양장본으로 오래 볼 수 있고, 총 8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 중 저는 제 3권의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를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책에 비해 저자들이 많아서 깜짝 놀랬어요.
글, 그림부터 쉽게 펴낸 책을 아니구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고민하고 많은 정성과 노력이 들어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목차를 보니 큰 장을 아이들이 익숙해하는 1교시, 2교시 등으로 표시했네요.
책의 큰 제목은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이지만
삼국통일부터 통일신라, 불교문화, 장보고, 발해, 무너지는 신라, 후사국의 힘겨루기로
나누어 자세히 다루어 주고 있답니다.
또,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뿐만 아니라 중학교 교과서 연계 단원 표시로
이해가 안 되거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쉽게 찾아 볼 수 있어 유용할 것 같아요.
 
 
 
 
 역사를 재미있고, 쉽게 풀어주고 있는 등장인물 소개 부분입니다.
서른여섯살의 노총각 용선생님을 비롯한 5명의 제자 소개,
3권에 등장하게 되는 대표적 인물 김춘추, 신문왕, 원효, 대조용, 장보고, 궁예 소개가 있어
앞으로 어떤 인물들이 나와 어떤 사건을 벌이게 될지 흥미를 갖게 합니다.
 
 
 
 
1교시에 배우게 되는 '삼국은 어떻게 하나로 통일되었을까?'
삼국에 대한 간단한 소개 글과 삼국의 마지막 승자인 신라의
대표 유적지인 경북 경주 안압지 사진이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또 사진 하단에는 보기 쉽게 연표를 노선처럼 구성하여
전 시간에 배웠던 사건과 다음에 배우게 될 사건을 연표와 함께 빨간색으로 표시,
1교시에 배우는 내용은 파랑색으로 표시하여
캐릭터와 함께 친근하게 역사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용선생 역사책은 용선생과 역사반 아이들이 교실이나 역사 현장에서
수업하는 모습을 배경으로 역사를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은 자신과 비슷한 생각이나 행동을 하는 등장인물로 인해
좀 더 친밀감을 느끼고 마치 동화책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답니다.
또, 또래 아이들의 엉뚱하고, 진지한 질문에 공감대 형성이 되는 것 같고요.
 
 
 
 
 생소한 지명이나 어려운 개념, 용어들이 나오는 역사책 특징을 감안하여 줄글에서 강조색으로 표지,
아이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별도로 표시된 인물, 지리 사전을 통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밝고 경쾌한 칼라의 만화같은 그림 삽화는 지역 특징을 살린 사투리와
시대와 장소를 막론하고 가난 때문에 겪어야 하는 슬픈 현실, 발해가 자기네 역사라고 우기는 장면,
신라 말에 혼란스러운 시기를 틈타 지방에서 힘을 기른 호족들 등을
유머있고 재치있게 표현하여 글 읽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교과서식의 딱딱한 지도가 아닌 부드러운 곡선이 있고
귀여운 캐릭터와 이야기가 담겨있는 지도라 아이들이 좋아해요.
제 3권에는 약 22개의 지도가 실려 있어 내용 이해뿐 아니라
지도 읽는 데도 도움이 되고 친근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신라의 골품 제도를 줄 글로 설명하면서
더 쉬운 이해가 될 수 있도록 보조 자료인 인포그래픽으로 표시했어요.
인포그래픽으로 한 눈에 파악하기 쉬우니 설명하기도 수월했고
아이들의 이해도 빠르고 반응도 좋았답니다
 

 
 
대표적인 유적지도 시원하고 큼직하게 페이지 곳곳에 실어주었고
 

 
 
유물 또한 눈앞에서 직접 보듯이 큼직하게 지면에 실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기식이 아닌 눈으로 보고 이해하여 오래 기억에 남게 되는 것 같아요.
 
 
 
 
석굴암이나 불국사는 일러스트와 실사를 이용하여 구조, 명칭 등을 상세히 표시해두었어요.
마치 경주로 견학 온 용선생과 아이들 틈에서 함께 설명을 듣는 것 같은 착각도 들면서
내용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여행하는 즐거움과 유물들을 보는 안목도 키울 수 있었어요.
세밀하고 꼼꼼하게 표현한 정성스러운 일러스트 보는 재미도 솔솔했고요.
 

 
 
저는 역사 수업을 할 때마다 무척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는데..
아이들에게 나의 역사적 가치관을 그대로 전달해주면 안된다는 거에요.
더군다나 저도 한국사 공부는 아직 현재 진행형에 있다고 생각하는 터라
가능하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전달하려고 하고 있고, 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지 않도록 하고 있어요.
처음 이 책이 용선생과 아이들의 대화 글로 되어 있다고 해서
혹시라도 역사를 과장하거나 너무 비판적으로 표현한 건 아닐까 걱정을 했는데
곧 저의 쓸데없는 기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계백장군이 자신의 가족을 모두 죽이고 전쟁터에 나갔다는 사실에
수업하는 아이들은 '잘했다', '나쁘다' 말도 참 많았거든요.
 

 
 
3교시 '찬란하게 피어난 불교 문화'에서
용선생과 아이들이 경주 토함산에 올라가 해돋이 구경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어... 역사책에서 너무 쓸데없는 내용으로 지면을 낭비하는 거 아냐?? 라는 생각도 잠시했지만
P95쪽 석굴암 안에 있는 본존불 이마의 수정이 햇빛을 받아 반사되어
석굴암 내부를 비추었다는 설명하기 위해서라는 것임을 알고
아~ 난 아직 멀었네, 역시... 작가 선생님은 뭔가 틀리시군!! 을 느꼈지요. ^^;
 

 
 
석굴암은 돌로 이루어진 굴속의 암자라는 뜻인데
불교가 처음 생긴 인도의 아잔타 석굴과 우리나라 석굴암의 차이점도 알려주고 있어요.
인도나 중국은 굴을 파기가 쉬운 퇴적암이지만
우리나라는 단단한 화강암이 많아 굴을 파기가 어려워 돌을 짜 맞추어 인공 석굴을 만들었고,
돌을 쌓아 만든 인공 석굴은 전 세계에서 석굴암 단 하나 뿐이라고 해요.
이렇게 민족적 자긍심도 키워줄 수 있는 부분도 곳곳에 있어서
우리나라 역사 지식뿐만 아니라 민족적 의식도 키워줄 수 있어요.
 
 
 
 
과거 역사 사실만 다루는 게 아니라 현재 시점 대한 역사적 관점도 다루고 있어요.
최근에도 중국이 고구려와 발해까지 만리장성 영역에 포함시키는 등 역사 왜곡 주장을 하는데요.
발해의 경우 말로만 우리의 조상 고구려의 뒤를 이은 나라가 발해라고만 주장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근거 제시를 하여 역사의 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다루어 준 부분도 눈에 띕니다.
고구려인들처럼 발해 사람들도 평지성과 산성을 함께 지었다는 점,
고구려 무덤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무덤의 천장 양식과 무덤의 관을 모셔두는 방식,
발해인도 추운 겨울을 나기 위해 온돌의 일종인 쪽구들을 사용했다는 점,
고구려의 수막새와 발해의 수막새가 많이 닮았다는 점 등 자세한 정보를 알려주지요.
 

 
 
 여지껏 제가 서술했던 부분도 용선생 한국사의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생각하지만
제가 정말 맘에 들었던 부분은 용선생과 아이들의 대화 글에서 찾아 볼 수 있어요.
다른 역사책은 아무리 이야기 글이라고 풀어 주어도 주입식, 암기식인 반면
용선생 한국사는 또래 친구들인 용선생의 제자들처럼 "왜"라는 질문을 계속 던져주어
궁금증에 대한 공감대 형성이 되어 스스로 생각하고 궁리할 수 있게 도와주며,
깊게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하게 하여 사고력과 통찰력을 키워주는 효과를 주고 있거든요.
"왜"라는 질문이 나와야만 역시 지적 호기심과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용선생 한국사에서 절실히 느꼈네요.
 
 
 
 
해당 수업이 끝날 때마다 '나선애의 정리노트'가 있어 다시 한번 중요 내용을 정리해주는데
누구나 정리노트를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견본이 되어 주는 것 같아서 맘에 쏙 들었어요
 

 
 
또, 용선생의 역사 카페에서는 역사와 관련된 일화나 상식 등을 알려주고 있어요.
실제로도 용선생의 역사카페는 네이버에서 운영되고 있는데
역사에 대한 궁금한 내용을 카페에 물어보면 친절하게 답해준다고 하니 참 반갑고 고맙네요.
 
 
 
 
아이들이 정확한 내용 이해를 했는지 퀴즈로 풀어보는'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는
매 교시마다 4~5문제 정도를 풀게 되어 있는데
잘 생각해보면 쉽게 풀 수 있어 역사에 대한 자신감도 쑥쑥 자랄 수 있어요.
 

 
 
권말 부록의 '교과서에 나오는 한국사-세계사 연표'에서는
같은 시대별로 한국사와 세계사 사건을 비교해 보는 재미가 있고
'찾아보기'는 생소한 용어나 참고 자료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참고 문헌인 도록, 교과서, 책 목록으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찾고자 한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참고 문헌으로 이렇게 많은 자료를 이용했다니..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그래도 역사적인 인물인데..
견휜, 궁예, 왕건을 너무 만화적 요소를 섞어 장난스럽게 인물카드로 표현한 점이에요.
워낙 장난끼 많고 장난치기를 좋아하는 4~5학년 아이들이다보니
특기가 호랑이 젖먹기, 성격이 의심쟁이, 특기가 심심한데 결혼이나 할까? 결혼 하기 등이라
조금 염려되는 부분으로 느껴졌습니다.
 

 
 
 또 하나 아쉬운 점은 P61쪽 당나라의 '빈공과' 내용이였어요.
물론 P115 장보고를 다루면서 신라의 골품제의 자세한 설명이 나오지만
'빈공과'의 배경 뒤에는 신라에는 과거제도가 없었고, 골품제도로 인해 신분제약을 받은
6두품 출신들이 많이 응시한 시험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 부분에서 골품제 설명을 해주고,
장보고에서 다시 언급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국사 수업 때 사용하고 있는 풀빛 출판사의 '이야기 한국역사'와
사회평론의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를 비교해봤어요.
책 크기부터 두께까지 한 눈에 봐도 틀리지요.
책의 표지도 용선생은 두꺼운 하드커버라 오래도록 튼튼할 것 같아요.
 

 
 
시리즈의 책 권 수도 틀린데요.
용선생 한국사 경우 1권은 선사 시대~ 원삼국 시대,
2권은 삼국시대, 3권은 남북극 시대~후삼국 시대, 4~5권은 고려 시대,
6~8권은 조선시대~대한제국까지 다루고 있답니다.
 
이야기 한국역사는 1권은 초기국가 형성~삼국의 발전, 2권은 삼국의 항쟁과 통일,
3권은 남북국 시대와 후삼국, 4~5권은 고려 왕조, 6권~12권은 조선 시대와 근대화, 일본 침략기, 독립
13권은 대한민국 수립에서 유신 체제와 민주화 운동까지 다루고 있어요.
 

 
 
용선생 한국사 3권의 '북쪽엔 발해, 남쪽엔 신라'부분은
이야기 한국역사의 2권 뒷 부분과 3권으로 이야기를 다루고 있고요.
 
 
 
 
구체적인 사건을  흐름으로 이야기식으로 풀었답니다.
 

 
 
용선생 한국사는 용선생과 아이들의 대화라면
이야기 한국역사는 역사적 인물들 간의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어요.
하지만 내용 이해를 위해 설정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수 있는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으리라 봅니다.
그래도 이런 대화 부분이 있기에 당시 상황을 짐작할 수 있고,
어떤 인물이 어떤 성품과 성격을 가졌는지 쉽게 파악하여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는데 분명 도움은 되는 것 같아요.
 

 
 
이야기 한국역사의 장점은 사건을 순서대로 나열하면서 3인칭 관점으로 이야기를 풀었다는 점과
사건적인 부분 외에 삼국의 문화와, 신분, 관리 제도, 학문, 불교, 일본 전수는
어떻게 달랐는지 구체적으로 비교해 주는 점이에요.
이야기 글로 읽긴 했지만 분야별로 삼국을 비교할 수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거든요.
 
 
 
 
용선생 한국사에서는 황산벌 싸움 때 관창만 이야기만 다루지만
이야기 한국역사에서는 백제로 먼저 앞서 나간 반굴 이야기가 나오고 관창이 나옵니다.
술과 잔치로 세월을 보낸 의자왕이 올바른 판단을 잃은 이야기도 그렇고,
아무래도 이야기 한국역사가 좀 더 세세히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하지만 많은 인물과 사건을 다루다보니 복잡하게 느껴지고,
내용 이해를 돕는 삽화나 사진들은 모두 흑백이라
더 나와는 상관없는 과거형으로 생각하게 되는 점도 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삽화도 아쉬운 점도 많지만 지도 역시 눈에 쉽게 들어오지 않아요.
가득이나 딱딱한 틀에 박힌 지도인데, 생소한 용어들로 가득하니
크게 도움은 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또, 골품 제도에 대한 내용인데요.
이야기 한국역사에서는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나열되어 있어요.
이런 점은 아무래도 역사를 배우는 초등학생한테는 부담스러운 암기식으로 느껴지겠지요.
 
 
 
 
권말 부록으로 한국사 관련 주요 연표에서는
한국사와 세계사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연도별로 같이 다루어 주고 있어요.
이런 연대표 부분은 용선생이나 이야기 한국역사나 활용하기 나름이라
크게 장.단점이라고 구분하기는 힘들 것 같네요.
참고로 이야기 한국역사에도 '찾아보기' 코너는 있었으면 좋겠어요.
가끔 가물가물 거리는 내용이 있을 때면 찾아보기가 영 쉽지 않거든요.
 
 
만화식으로 접하는 역사책은 토막 지식으로 기억하기 쉬우나 통사로 연결되지 못하는 점이 있고,
그렇게 만화에 맛들인 아이들은 힘들게 줄 글로 읽으려고 하지 않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아이들이 가능하면 줄 글로 된 한국사를 읽었으면 합니다.
오늘 두 권의 한국사를 여러가지 기준으로 꼼꼼하게 비교해 본 결과
이야기 한국역사처럼 흑백 그림에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역사책은
역사책에 익숙한 중고등학생~ 성인정도가 좋을 것 같아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는 이제 막 한국사를 배우려는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데
칼라풀한 색채와 풍부한 그림 자료, 내용 이해를 도와주는 스토리가 있는 그림 지도,
또래 아이들의 "왜"라는 질문이 들어간 대화방식, 민족적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
마치 함께 여행을 간 듯한 생생한 느낌, 보기 쉬운 정리 노트 Tip 등으로 인해
올바른 역사관을 성립하면서 재미있고, 즐겁게 역사를 배워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들뿐만 아니라 역사를 재미있게 읽으려는 모든 분들께 권해 드리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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