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도둑 아저씨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48
시드 플라이슈만 지음, 피터 시스 그림, 김자람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1

제목부터 흥미를 느끼게 해주는
'꿈 도둑 아저씨(시드 플라이슈만 글, 피터 시스 그림, 김자람 옮김, 아이세움 펴냄)'는
뉴베리 상 수상 작가의 작품으로 환타지 요소가 짙은 작품이랍니다.
꿈 도둑 아저씨로 보이는 사람의 모습은 몸통이 새로 되어 있고, 그 발에 매달려 가는 여자 아이도 보이네요.
또 흑백의 점묘법으로 표시된 하단 그림에는 밤이라는 시간적인 공간과
머리가 두 개인 사람, 이리저리 팔을 벌리며 뛰어가는 듯한 사람들도 보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떻게 해결될 지 무척 궁금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뉴베리 상 수상작 <왕자와 매맞는 아이>의 두 작가,
시드 플라이슈만과 피터 시스가 다시 만난 작품!

환상의 호흡을 자랑하는 두 작가
시드 플라이슈만과 피터 시스의 신작 <꿈 도둑 아저씨>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은, 눈으로 보지 않으면 아무것도
믿지 못하는 어른들의 경직된 시선을 살짝 비웃고
당당하게 잃어버린 꿈을 찾아 떠나는 소녀 수자나를 동경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다 어느 순간 호기롭게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꿈 도둑 아저씨>는 이처럼 하룻밤 모험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꿈을 찾도록 용기를 북돋우는 책입니다.


 

잠자리에 들려고 침대에 누운 수자나는 쉽게 잠에 들지 못하고 뒤척이다
가장 친한 친구였던 콘수엘로 루이자를 떠올립니다.
루이자와는 축구를 하다 크게 말다툼을 하게 되었는데 화해도 못하고,
결국 루이자는 멀리 이사를 하게 되어 제대로 작별인사를 하지도 못했지요.
가장 친한 친구를 앞으로 두 번 다시 볼 수 없을 거라는 생각에,
루이자는 촌구석에 살고 있는 수자나는 잊고
새로 이사간 도시에서 새 친구들을 사귀었을 거라는 생각에 수자나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마침 잠이 든 수자나는 그리워하던 루이자와 신 나게 놀고 있다
갑자기 루이자가 말에서 떨어지는 찰라 줌팡고에게 꿈을 도둑맞게 됩니다.
원래 꿈 도둑 줌팡고는 아이들이 악몽을 꿀 때 악몽 속 괴물들을 잡아가는 임무를 맡고 있었지만
괴물이 점점 무서워지자 악몽 대신 행복한 꿈을 훔치기 시작합니다.
막연히 자신의 꿈이 뭔가 수상하다고 여긴 수자나는 줌팡고가 흘리고 간 깃털 하나와 고추 꼭지 등을
발견하게 되고, 할머니로부터 꿈 도둑 녀석의 짓일거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지요.
혹여나 꿈에서 루이자가 떨어져 다치지는 않았을 지, 아직 끝나지 않은 자신의 꿈을 돌려 받기 위해
수자나는 불이 날 정도로 매운 고추를 안 매운 고추인 것처럼 꾸며놓고
꿈 도둑을 기다리다 결국 만나게 됩니다.



 
꿈을 되찾기 위해 줌팡고와 줌팡고의 성으로 들어가던 중 수자나는
줌팡고가 탈출한 무서운 두 머리 괴물에게 쫓기자 줌팡고를 구해주고,
줌팡고는 수자나의 용기 있는 행동에 잃어버렸던 용기를 되찾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잃어버린 꿈을 찾던 수자나는 자신의 꿈 대신 루이자의 꿈 속에서
루이자 생일 파티에 자기가 루이자 바로 옆에 앉아 있는 걸 확인하고는 기뻐합니다.


비록 꿈이였지만 말에서 떨어진 친구를 걱정하고 그리워하는 마음과
몇 일전 전학 온 소극적인 남자아이에게 먼저 말을 걸어 보겠다는 수자나의 생각에서
우정을 소중하게 여길 줄 아는 수자나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자신의 잃어버린 꿈을 되찾기 위해 용감히 모험을 하는 수자나를 통해 아이들은
공감대 형성과 대리만족을 느끼며 친구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
꿈 도둑이긴 하지만 뭔가 어설픈 줌팡고의 모습과 손바닥에서 반딧불이 꽃처럼 펴지며 꿈이 나타난다는 설정,
무뚝뚝한 융통성 없는 집사, 괴물과의 한 바탕 소란은 정말 눈 앞에서 일어나는 일인 양
생생하고 실감나게 전달되어 아이들에게 풍부한 상상력, 모험심을 심어줍니다.
아이도 책을 읽고 나서 자신이 꿈을 꾸다 어느 순간 깨어난 적이 있는데
그 때 이런 꿈 도둑이 자신의 꿈을 훔쳐간 건 아닌지~ 의아심을 갖는 것 같더라고요. ^^
꿈을 훔치는 도둑이라는 기발한 아이디어로 모험, 용기, 우정, 신뢰 등을 배울 수 있는
유쾌하고 재미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