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쥐와 감자튀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시골쥐와 감자튀김 웅진 우리그림책 15
고서원 글.그림 / 웅진주니어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골쥐와 감자튀김 (고서원 글.그림, 웅진주니어 펴냄)'은 시골쥐와 서울쥐의 현대판 이야기입니다.
처음에는 원작과 비슷한 설정으로 서울로 가게 되는 전개과정이 똑같아요.
 

 
 
패스트푸드에 길들여진 우리 아이들을 위한 현대판 <시골쥐와 서울쥐> 이야기
 
"우와, 정말 맛있다!"
시골쥐는 햄버거 가게에서 감자튀김을 맛보며 행복해했어요.
서울에는 피자와 콜라, 자장면 같이 맛있는 음식들이 넘쳐 났어요.
시골쥐는 서울이 마음에 들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시골쥐가 갑자기 짐을 쌌어요.
"나 시골로 돌아갈래. 난 내가 기름 감자를 먹을 테야."
시골쥐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우리에게 익숙한 마트 풍경을 그대로 연출하여 전혀 낯설게 느껴지지가 않네요.
시식 코너부터 익숙한 식품명까지...
마트에서 장을 보고 온 서울쥐와 시골쥐는
집에 들어오자마자 텔레비전을 보면서 팝콘도 우적우적 먹어댑니다.
저녁에는 즉석 스파게티로 때우고 밤늦게까지 컴퓨터 게임을 하지요.
시골쥐는 매일매일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즐거워 하지만 어쩐지 날이 갈수록 점점 피곤해집니다.
몸도 무거워지고, 배도 아프고, 노는 것도 귀찮아졌지요.
 
 
 
 
드디어 이야기속 방해 요소인 '고양이'가 등장하는군요.
고양이를 보고 놀란 시골쥐는 비명을 지르며 도망가려 했는데...
 

 
 
세상에~ 서울 고양이들도 먹을 게 넘쳐나는 탓에 더 이상 쥐를 잡지 않는다고 하는 군요.
뒤룩뒤룩 살이 찐 배를 쓰다듬으며 잠이 든 고양이를 보자
시골쥐도 유리창으로 비친 자기 모습을 바라봅니다.
배는 뒤룩뒤룩하고 눈동자는 흐리멍덩하고 얼굴은 푸석했어요.
시골쥐는 그 고양이처럼 되는 게 아닐까 걱정을 하다 결국 시골로 돌아갑니다.
 
 
길거리의 패스트 음식점과 식품에 자주 노출되고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요즘 비만 때문에 걱정인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특히 소아비만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겠더라고요.
이는 식품의 과다 섭취, 활동양의 부족, 잘못된 식습관으로
자신의 외모에 대한 자신감 부족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를 너무나 좋아하는 아이가 있다면 이렇게 동화책 속의 고양이와 쥐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주면 어떨까요?
잘못된 식습관도 고치고, 우리 소박한 음식의 소중함도 알려주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가르치고, 격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