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
프란츠 카프카 지음, 이영희 옮김 / 좋은생각 / 2004년 5월
평점 :
품절


워낙 제목에 대하여 많이 들었던 소설이지만, 정작 읽지를 않아서 내용을 몰랐다.

그래서, 이번에 책에 있는 여러 단편중에서 "변신"만 읽어보았다.


생각과는 조금 다른 내용이었다. 장자가 이전에 말한 내가 나비인가 나비가 나인가 라고 하는 호접몽과 비교되기도 해서 왠지 그런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변신"은 그냥 우리 자신들의 모습을 그려놓은 것 같았다.

어느날 실직한 가장, 대학을 졸업한 백수 등등, 누구라도 하루아침에 주인공과 같이 벌레가 될 수가 있는 그런 현실에 대한 비판을 담은 내용인 것 같다.


마지막은 해피엔딩이 될 줄 알았는데... 아쉬움이 남는데 그래도 남은 가족들은 별로 신경안쓰고 새롭게 자기 삶을 유지해 나가는 것으로 만족해야겠지?


초반에는 벌레가 되어도 보고 싶고 아끼는 가족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 것이 가족이겠지!!! (결말은 그렇다고 해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