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크 - 첫 2초의 힘
말콤 글래드웰 지음, 이무열 옮김, 황상민 감수 / 21세기북스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책 타이틀 "첫2초의 힘 블링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순간적인 판단의 중요함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한마디로 감이다.
이 작가는 "티핑포인트"로 유명하게 되었고, 그 다음 이 책을 집필하였다고 한다.
티핑포인트는 집단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한 것이고, 이 책은 개인이 어떻게 판단을 내리는가에 대한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아직 티핑포인트는 읽어보질 못했다.)

사 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판단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제일 어려운 것이 순간적인 판단인 것 같다.
그렇 지만, 이것이야 말로 살아가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판단임에 틀림없다고 본다.

저자는 순간적인 판단이 무의식의 영역에서 일어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인간이 그동안 알게모르게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익혀온 습관의 한 형태라고 볼 수도 있겠다.
그러므로, 이런 행동도 연습과 훈련에 대해서 좋아질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어떻게 훈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다.

다만, 순간적 판단에 대한 오류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고 있다.(선입견이라고 생각되어지는 것이다.)
그렇지만, 이 또한 우리의 경험에서 축적되어진 것이 아니겠는가?

막대한 자료를 모으고, 고민해서 내리는 판단이 중요하고 필요할 경우도 있지만,
저자의 말대로 현시대에서 우리들은 많은 순간적 판단을 요구당하고 있다고 본다.

그 순간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시나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운동선수의 몸짓처럼 필요한 순간이 되면 저절로 필요한 동작이 나오게 하는것.
이것이 이 책이 말하는 요점이 아닐까 싶다.

책자체는 조금 지루한 면이 있었다. 하나의 정의에 대해서 저자가 이야기를 풀어나는 것이
너무 길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