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미술관 - 풍속화와 궁중기록화로 만나는 문화 절정기 조선의 특별한 순간들
탁현규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나오는 화가는 아는 사람이 많았지만, 그림 자체는 아는 것보다는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뭐 미술이나 이런 쪽에 문외한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 수도 있지만 말이다.


사실 이런 그림을 아무 지식 없이 본다면 그냥 그림을 보는 것이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그림에 대한 작가의 의도, 그 시대의 시대상 등등을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서 무척 이나 흥미롭게 책을 읽을 수가 있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그 시대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작품이 좀 더 많이 전해지지 않은 아쉬움도 있었다.


1가지 아쉬운 것은 그림이 2페이지에 걸쳐서 나오는데, 가운데 접히는 부분이 잘 보이지 않는다. 물론 다음 페이지에서 그림을 설명할 때 해당 부분의 확대 사진이 나오지만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전체 그림은 인터넷에서도 금방 찾을 수가 있으므로 적절히 같이 사용하다면 더 좋을 것 같았다.


이런 책을 통하니 조선시대의 우리 그림들이 더 친숙해 질 수 있었다. 그리고 미술관에서도 직접 보고 싶어지는 것은 모두가 같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