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의 즐거움>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사색의 즐거움
위치우위 지음, 심규호.유소영 옮김 / 이다미디어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첫장을 읽고 가만히 생각했다.

왜 이 작가는 중국에서 그렇게 인기가 많은가? 왜 나는 이것이 그렇게 와닿지 않는가.

이 책의 각 문단은 앞뒤의 흐름에 신경쓰며 상당히 주의깊게 배치되었다는 생각이 든다.서로다른 자심의 저작에서 나름의 흐름을 만들고, 그것으로 각각의 합보다 더 큰 무엇인가를 표현하려 했다는 느낌은 든다. 그래서 '사색의 즐거움'이라고 명명했겠지. 그러나 그 글의 내용은 도무지 겉돌 뿐이다. 글이 말하는 내용은 이해가 가지만, 그 내용이 가리키는 바는 도무지 알수가 없으며, 이것은 단순이 알거나 이해하는것의 문제를 넘어서 더 큰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 와닿지 않는 글 들 중, 특별히 거슬렸던 몇 문단을 읽어보고 알게 된 사실은, '중화사상'이었다. 중국인만의, 중국인에 의한, 중국인 만을 위한 문화,사상,민족. 4대 문명중 가장 오래되었다고 말하는 '황하 문명'의 후예로서, 그리고 한때 '세상의 중심'이었던 국가의 민족으로서 자부심(?)이다.

 아마 중국인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필수적인 책인 동시에, 중국을 모른다면 아무것도 읽을 수 없는 책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사색, 사상, 문화 모든것은 '중국인' 그리고 '중국 문화'와 함께 흐르고 있다. 무어라 긴 평가를 할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