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대립토론
박보영 지음 / 행간 / 2012년 3월
평점 :
판매중지


요즘 아이들의 공부방식을 우리새대와는 조금 다르게 변하고 있다.

우리세대가 강압적인 주입식이라면 울 아이들세대는 자유로운 창의적 수업이라고 해야

할것 같다.

하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것이 서로의 생각을 표현하는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울 세대의 부모들이 어떻게 해주어야할지는 정말이지 막막하다.

그래서 책을 많이 읽어라든지 논술학원에 보낸다든지 아니면 자기생각을 표현할수있게

강압적으로 말을 막는지 않는다든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것으로 안다.

그러다가 이책을 보게 되었다.

사실 토론이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대립토론이라는 말을 조금 생소해서

처음에는 잘 몰랐다.

헌데 이책을 읽으면서 이거구나..하는걸 알았으며 가끔 울 아이들이 하는얘기가

떠올랐다.

학교에서도 이런 대립토론을 한다고 들었다.

그래서 이책의 말처럼 서로 지지 않으려고 자료를 찾아가고 서로 이야기해보고 하는것을

들은적이 잇다.

그래서 열심히 조사하고 발표하고 토론했다면서 자기네가 이겼다며 좋아라 햇던 모습이

갑자기 이책을 읽고나니 기억이 새록새록 떠올랐다.

정말이지 좋은생각이라고 그 담임을 참 좋아했던 기억이 있다.

울 아이의 초등5학년 담임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도 사실 발표하는 아이는 정해졋다고 하는 얘기가 조금 아쉽기는 했다.

서로가 조를 짜서 조사를 하고 발표를 하는데 발표하는 아이가 정해져 그아이만 얘기를 했다고 한다.

선생님이 그렇게 정해준건 아닌데 아이들끼리 그렇게 입을 맞추어 정한거라며 ...

지금생각해보니 그부분이 조금은 아쉬운듯하다.

그렇게 대립토론에 대한 책을 일고나니 여기저기 자료를 찾다보면

이상하게 토론이라는 말이 자꾸만 눈에 띄었다.

어디서 보니까 대립토론 자격증까지 있는걸 보았다.

토론연수며 토론학원도 있는걸 보았다.

내가 자꾸만 이쪽으로 생각을 해서인지 토론이라는 단어가 예전에는 그냥스쳐지나가던것을

이젠 한번더 보게 되는 내가 되었다.

이책을 일고 나서 울 큰아이에게 보여주었더니 자율학습시간에 읽을꺼라며 가지고 다니고 있다.

열심히 읽어서 많은걸 터득하고 알게 되었으며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