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서블 크리처스 : 하늘을 나는 소녀와 신비한 동물들
캐서린 런델 지음, 김원종 옮김 / arte(아르테)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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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잔인함은 참 끔찍해. 그리고 맞아. 혼돈도 압도적이지. 그렇지만 그보다 대단한 게 있어. 그건 바로 기적이야. ” — p327

오랜만에 메모까지 하면서 정신없이 읽었던 소설. 나는 ‘해리포터’가 처음 나왔을 때 보다도 오히려 최근들어 그 재미에 빠진 편이다. 올해 1편부터 마지막편까지 정주행, 신비한 동물사전, 그리고 또 다른 판타지 고전 나니아연대기 (아이와 같이 보다보니 정주행과 반복은 기본, 엄마는 자연스럽게 스토리와 철학에 관심이 쏠림)그리고 책으로는 <임파서블 크리처스>까지 마흔이 넘어(?) 떠난 소소한 판타지 여행,

한마디로 ‘재밌었다!‘
그리고 이상하게 ‘시의적절‘ 했다.
이런 판타지가 시의적절하다니.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판타지인가 싶기도 했고..

/ 어려서부터 이상하게 동물들이 따르는 ’크리스토퍼‘ 그가 어디를 가든 주변의 동물들이 항상 그의 냄새를 맡고 그의 곁으로 다가온다. 이 사람은 ‘안전한 장소’라는 것을 동물들은 감각적으로 알고있다. 영국의 도시에 살다가 외할아버지가 사시는 스코틀랜드 시골로 이사를 온 참이다. 또 한 명의 주인공, 맬은 ’평행세계‘와 비슷한 신비한 동물들이 사는 환상의 섬 ’아키펠라고’에 살며, 태어나자마자 엄마가 돌아가셨고 어떤 낯선이로부터 전해진 ‘비행코트’를 입고 하늘을 날 수 있는 소녀다. 유일한 가족인 고모할머니와 살던 어느 날, 집으로 들어닥친 ’살인자‘로 인해 고모할머니가 살해당하고 맬은 가까스로 도망치다가 절벽 아래의 강으로 빠지고 만다. 그런데 그 강은 두 세계를 이어주는 통로였다.
그렇게 위험 속에서 맬은 크리스토퍼를 만나게 된다.

크리스토퍼 할아버지의 집은 스코틀랜드의 시골에서도 이웃과의 왕래가 없는 고립된 지역이었는데 뒷산의 꼭대기에는 ‘로켄’이라는 호수가 있다. 무료함을 달래려 로켄 주변을 산책하다가 우연히 신비한 동물 ‘그리핀’ 새끼가 부상당해 있는 것을 보고 집으로 데려와 치료해준다. 사실 이 그리핀은 아카펠라고에서 맬이 키우던 동물이었고 살인자가 들이닥치면서 그리핀도 이 쪽 세계로 떨어졌떤 것. 강으로 떨어졌는데 ‘로켄’근처에서 발견이 된다.. 산 위의 고요한 호구 ‘로켄‘이 바로 아키펠라고로 들어가는 통로였던 것이다. 그리고 그 근처에 인적도 없는 곳에 홀로 사시는 할아버지, 크리스토퍼의 할아버지가 이 통로를 지키는 ’통로의 수호자‘였기 때문에 크리스토퍼는 그 혈통을 물려받았던 것이다. 집으로 데려왔던 그리핀이 경계하며 날카롭게 덤벼들자 어쩔 수 없이 그리핀을 다시 호숫가로 데려다 주려고 한다. 그리고 그곳에서 물에 흠뻑 젖은 채 도움을 요청하는 한 소녀를 만나고, 그게 맬이었다. 맬과 크리스토퍼, 그리고 그리핀은 그렇게 다시 아키펠라고로 들어가 왜 살인자가 자신을 죽이려 하는지, 최근 아카펠라고의 ’글리머리’(마법)이 점점 약해지며 신비한 동물들이 점차 멸종하고 땅과 바다가 죽어가는 일이 왜 일어나는 것인지 차근차근 이유를 파헤쳐간다.

낯선 동물 이름들이 조금 어지럽게 했지만 책의 앞부분에 이미 그런 독자를 배려해 ‘수호자의 야수도감‘이 실려있다. 특징적인 동물들을 하나씩 찾아며 읽으니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무척 도움이 됐다. 상상속의 이야기와 실제 동물의 이미지를 매치시키며 보는 재미는 덤!

소년, 소녀의 모험과 그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신비한 동물들이 전해주는 삶의 지혜, 그리고 마법의 섬 아키펠라고를 소리없이 점점 파괴시켜가는 인간의 이기심과 이 이상 현상에 대해 목소리를 내는 절대 소수의 파수꾼들.. 이 모든 사회적인 구조들이 단지 판타지 소설같지만은 않았다. 지금 내 주변에 일어나는 일 또한 판타지인가? (정말 판타지라면 좋겠다;;) 한 사람의 목소리가 세 사람이 되고, 여섯, 일곱, 그들의 여정을 따라 수 많은 존재들이 아카펠라고를 지키기 위해 나선다. 그리고 그들은 결국 지켜낸다. 누군가는 죽고 피흘리며 온 몸이 떨리는 힘겨운 여정이었지만 끝까지 빛을 잃지 않았던 신념이 있었기에 세상을 지킬 수 있었다.


+ more sentences,

생물들이 죽어가고 있는 걸 아냐? 흙에서 생기가 사라지고 있고 글리머리가 희미해져가는 건? 다 그분의 힘 때문에 그런 거야. 그분은 먼저 충성을 바치는 자에겐 모든 걸 주신다고 했지. 그분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전인 지금 말이야. | 61

너희 인간도 신화 속 존재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거야. | 193

그는 세상에서 일어나는 잔인하고 슬픈 일들을, 죽고 다치는 일을 보면서 의문을 품었지. 그런 일들과 분노가 빚어내는 결과가 과연 고통을 감수할 만한 것인지 말이야. | 197

우리 안에서 우리가 보고 아는 것의 비중이 과연 얼마나 될까?
정답은 없어. 질문만 있지. | 210

너희 인간들은 서로를 두려워하지. 그것도 무척이나. 창피를 당하는 것도, 비웃고 손가락질당하는 것도. 그리고 남들에게 죽을까 봐 겁이 나서 당하기 전에 먼저 죽이지. | 279

그때 전에 들었던, 즉 현기증은 떨어질까 무서워서가 아니라 스스로 뛰어내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서 생긴다는 말이 떠올랐다. 암흑이 그를 부르고 있었다. 어느 순간 반드시 몸을 앞으로 기울이게 되리라는, 자기 몸이 어둠 속으로 당기리라는 느낌이 들었다. | 306

안개가 솟아오르더니 회색 바람이 되어 그의 피부에까지 스며들었다. 슬픔과 비참함을 이끌고 온 어둠이 어느샌가 그의 안에 자리 잡고는 눈먼 분노를 만들고 있었다. 길지 않은 삶이지만 그는 이미 적지 않은 아픔을 빚어냈다. | 310

유일한 자유는 절대적 힘에 있어. 절대적인 힘이 없다면 항상 누군가에게 휘둘리게 되어 있지. 자유는 힘으로 얻어낼 때만 누릴 수 있는 법이야. | 317

난 공포와 어찌할 수 없는 악을 봤어. 야만적 행위와 거짓말도 봤어. 또 이성과 현명함의 탈을 쓴 질투와 원한 그리고 탐욕도 봤지. 몰랐다는 핑계로 잘못을 스스로 용서하는 일도 셀 수 없이 봤고, 또 하룻밤 사이에 시체가 산을 이룬 모습도 봤어. | 323

잔인함은 참 끔찍해. 그리고 맞아. 혼돈도 압도적이지. 그렇지만 그보다 대단한 게 있어. 그건 바로 기적이야. | 32

#임파서블크리처스
#캐서린런델
#아르테출판사

(도서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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