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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 스파이가 있다 - 어느 문외한의 뉴욕 현대 예술계 잠입 취재기
비앙카 보스커 지음, 오윤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8월
평점 :
최근 읽었던 '나는 메트로폴리탄의 경비원입니다'와 비교를 하게 되는 책이었다.
그 책이 미술이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지, 이러한 아름다움을 곁에 두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지를 설명하며 당장 주변의 미술관으로 가보라고 조심스럽게 유혹할 때 이 책은 미술을 보면서 이건 미술이야, 이건 뭔지 잘 모르겠어, 아무것도 아닌거 같은데 이게 예술이라고? 라는 생각을 가지게 만들었던 예술 작품에 대해서 그런 작품들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그리고 예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또 어떻게 작품들을 대하는지 어떻게 작품들이 탄생하는지 등을 미술 문외한이라고 말하는 작가가 직접 겪고 잘 설명해 준다.
여러 예술 종사자가 등장하는데,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가 공감이 갔다. 예술은 일반인들의 것이 아니라 예술을 하는 예술을 아는 소수의 것 만이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그의 논리를 들으면 이해가 갔고, 상업적으로 대하는 갤러리의 입장도 이해가 갔으며, 직접 예술 작품을 만드는 작가의 모든 생각도 그렇게 생각할 만하다고 납득이 되었다.
하지만 납득이 되는 것과는 별개로 개인적으로 동의하고 싶지 않은 부분은 예술은 교양있는 소수의 것 이어야만 한다라는 것이었다. 예술은 모두가 즐길 수 있어야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더더욱 많은 예술 작품들이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닐까.
세상의 모든 것이 예술이 될 수 있고, 미술관을 찾아가서 어떤 작품을 보더라도, 해당 작품에 대해서 정해진 해석이 아니라 내가 느끼는 것이 바로 그 작품이 가지는 의미라고 한다. 예술은 익숙함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라고 보았을 때, 같은 작품을 보고도 서로 다른 느낌을 받고 다르게 해석하는 것이 오히려 다양성을 키우고 생각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은 아닐까. 어렵다고 거리를 두는 예술보다는 무엇이든 괜찮으니 참여하는 예술이 더 좋은것 같다(예술 문외한의 입장에서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