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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를 걷고 있는 그대에게 - 세상의 기준에 저항하고 하나님 나라를 창조하라 청년이 희망이다 2
김유복 지음 / 죠이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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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어느 선배 목사님이 주신 말씀이다. “정 목사님! 지금 같은 시대에 교회를 개척하는 것은 광야로 들어가는 것과 같습니다. 광야는 바라볼 것이 하나님밖에 없는 곳이지요. 그렇기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광야의 시간들을 허니문 타임이라고 부른답니다. 광야를 택한 것 참 잘한 것입니다.”나이 들어 교회를 개척한 후배목사에게 주시는 격려의 말씀이었다. 그래서였을까, 이 책이 읽고 싶어졌다. “광야를 걷고 있는 그대에게꼭 나에게 주는 책 제목 같았다.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청년들을 섬겼다는 말도 그렇고, 10여명의 대학생들과 교회를 개척했다는 말도 그렇고, 졸업을 앞둔 예쁜 대학생 딸이 있다는 말도 그랬다. 덕분에 집중력있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부드러운 표지와는 달리 책은 첫머리부터 돋을새김을 한 글자처럼 강렬하게 다가왔다. “청년 다윗은 사울이 지배하는 세상에 저항했다. 그는 사울의 세상이 규정하는 대로 자신을 바라보지 않는다. 사울처럼 되어가려는 유혹에도 저항한다. 다윗은 저항할 뿐 아니라 창조했다. 그는 세상의 규정에 굴복하지 않고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한다.”저항과 창조라는 말이 크게 다가왔고, 책을 읽는 내내 머리를 떠나지 않았다. 아닌 게 아니라 이 책의 부제 역시 세상의 기준에 저항하고 하나님 나라를 창조하라!”이다. 사실, ‘저항과 창조야말로 개척 교회 목사의 일상이다. 날마다 세상이 규정하는 기준에 저항하면서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를 창조해나가는 것이 우리의 몫이다. 어떻게 저항하고 창조해 나갈 수 있을지를 저자는 총9장에 걸쳐 저항정신, 상상력, 깨어짐, 다시 광야로라는 네 가지 키워드로 이야기한다.

 

1, 2장에서는 다윗의 저항 정신이 잘 드러난다. 아버지도, 형들도 다윗을 아들이나 사랑받는 동생이 아니라 하찮은막내로서 양치기 노릇이나 해야 할 존재로 여기지만 이러한 세상의 규정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 다윗의 모습이 압권이다. “높이 일으켜 세움을 받은 용맹한 전사(삼하23:1)”가 다윗이 가진 정체성이었다. 이렇게 세상에 의해 규정당하지 않는 정체성이 있었기에 골리앗을 넘어뜨리는 다윗, 그 허허벌판 광야에서도 헤세드의 공동체 아둘람을 세워가는 다윗이 있을 수 있었던 것이다. 세상의 강요대로 순순히 살아가서는 안된다. 세상이 규정하는 것들에 대해 저항하고 저항하고 저항해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의 이야기 속에서 나를 정의하고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안개 속 같은 삶을 해석하여 사명을 감당할 수 있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갈 수 있다.

 

4장에서는 저항과 창조의 방편으로 승리를 위한 상상력을 이야기한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려면 새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 다윗이 골리앗의 신화와 압도적인 모습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을 수 있던 것은 그의 일상을 통해 기도하고 노래하며, 묵상하고 찬미하는 가운데 형성된 믿음의 상상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상상력소에는 골리앗이 아닌 하나님이 자리 잡고 있었다.”그렇다! “신앙은 상상력이다.”눈앞에 보이는 골리앗보다 하나님의 임재를 더 생생하게 생각하며 느낄 수 있었기에 다윗이 골리앗을 단번에 날려 보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 손에 잡힌 몽당연필로서 광야 길을 걷고 있는 현장 목회자를 통해 다윗 이야기를 풀어내는 이 책은 우리에게 하나님 나라의 승리를 꿈꿀 수 있게 한다.

 

그 다음에는 깨어짐이다. 5장에 나오는 내용이다. “사울이 미친 이유는 깨어지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자기 보호 본능을 넘어 다윗에게 창을 던지는 대신 칭찬과 격려를 퍼부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지만 그는 자신을 깨뜨리기보다 자신을 위협하는 존재를 깨뜨리려 하였다. 그 결과 그의 영혼은 악령에게 점령당했다.” 너무나 깨어지기 싫어하는 나의 본성이 마음에 확 와 닿는다. 하나님의 창조 역사에 쓰임받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신뢰함으로 그 분의 인생 조각도에 우리 자신을 맡겨드려야 한다. 최고의 거장이신 그 분의 손길 아래서 놀랍게 만들어질 궁극의 나 자신을 기대하면서 말이다.

 

저자가 건네는 다윗이라는 인생 보약을 한 사발을 마신 기분이다. 힘이 난다. ‘다시 광야로 갈 수 있겠구나!’, ‘광야에서도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참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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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
김기현 지음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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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숙이 경멸을 낳는다!’고 했다. 익숙해지면 쉽게 보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말이다. 말씀 묵상이 그렇다. ‘묵상이라는 단어에 익숙해지다 보니 큐티 자체도 건성건성 할 때가 많았다. 이런 나의 타성에 젖은 말씀 묵상을 새롭게 생각하게 해준 책이다.

 

먼저 묵상에 대한 정의부터 새롭다. 일반적으로 말씀 묵상을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과 만나 교제하는 것이라 한다. 말씀, 기도, 하나님, 교제.. 초점도 여럿이고 좀 어렵다. 그런데 이 책은 묵상을 성경을 소리 내어 반복해서 천천히 읽는 것이라 한다. 한 마디로 성경을 읽는 것이다. 소리 내어 반복해서 천천히. 누구나 할 수 있는 어렵지 않은 일이다.

 

그렇게 읽다가 가슴에 와 닿는 구절이나 단어 하나를 붙잡아 포스트잇에 적는다. 이것을 가지고 하루 내내 생각하며 묵상한다. 이름도 심플한 한줄 묵상법이다. 직접 해보니 집중도 되고 은혜가 된다. 우리의 바쁘고 분주한 일상생활 속에 아주 적합한 묵상의 방법이다. 도전해 보시길 응원한다. (사실 이 책에는 이런 참신하고 재미있는 성경 읽기와 묵상의 방법들이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말씀 묵상에 대한 책이기만 한 것은 아니다. 말씀묵상에서 시작해서 우리 신앙 전반을 다룬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우리의 자세, 교회, 예배, 토론, 교육, 설교준비, 책읽기 방법 등을 다 아우르면서 생각게 해준다. 아주 유익하다. 그리고 쉽다. 일독을 권해 드리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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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
김기현 지음 / 성서유니온선교회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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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에 대한 경멸을 깨뜨리는 책!!
‘친숙이 경멸을 낳는다!’고 했다. 익숙해지면 쉽게 보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는 말이다. 말씀 묵상이 그렇다. ‘묵상’이라는 단어에 익숙해지다 보니 큐티 자체도 건성건성 할 때가 많았다. 이런 나의 타성에 젖은 말씀 묵상을 새롭게 생각하게 해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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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의 두 지평 - 에른스트 블로흐와 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사상
이종인 지음 / 박영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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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이 있기에 저항하겠노라

희망의 두 지평-에른스트 블로흐와 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사상

(이종인, 박영사)

 

제목 그대로 희망에 대한 책이다. 희망이 없고, 그 전망도 없어보이는 시대를 살아가는 요즘이기에 더 반가운 책이다. 저자는 백석대학원에서 조직신학을, 울산대학교에서 심리와 종교철학을 공부한 이종인 목사다. 그의 공부가 말해주듯 그는 책에서 희망의 철학자 에른스트 블로흐(1885-1977)와 희망의 신학자 몰트만(1926- )을 희망의 관점에서 깊이 그러나 최대한 쉽게 풀어서 비교하고 설명해준다. 덕분에 그토록 낯설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블로흐와 몰트만에 대해서 배우고 알 수 있어서 참으로 유익했다.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서론, 2장은 에른스트 블로흐의 희망철학, 3장은 위르겐 몰트만의 희망신학, 4장은 블로흐와 몰트만의 사상적 조우, 5장은 희망개념 비교쟁점, 6장은 블로흐와 몰트만의 희망지평 정리, 7-8장은 평가와 제언 그리고 결론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중에서 특별히 블로흐와 몰트만의 생애를 이야기하면서 40년이나 차이가 나는 두 사람의 사상적 조우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말하는 4장이나, 두 사람이 말하는 희망의 공통점과 차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는 6-7장이 좋았다.

 

블로흐의 희망철학에서 인상적이었던 구절은 '희망이 있는 한 저항한다. 저항하는 한 희망이 있다'는 말이었다. 이 말은 저항하지도, 희망하지도 않으며 습관적으로 살아가려던 나의 정신을 확 깨워주는 듯했다. 아마 1960년 알프스에서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를 읽고 충격을 받았다는 몰트만의 심정도 비슷했을까?

 

몰트만에게 충격을 준 희망철학자 블로흐의 토대는 세 가지다. 먼저 그는 페르시아 이원론 속에서 성경을 선과 악의 대립의 역사로 본다. 죄와 악의 세상을 창조한 성경의 하나님은 악한 하나님이며, 성경의 역사는 이 악한 하나님을 저항하고 전복하려는 역사라는 것이다.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 승천 사건은 저항과 전복의 대표적인 역사로 부활하여 승천하심으로 예수는 하나님의 지위를 탈취했다는 것이다. 둘째, 그러기에 바람직한 인간은 끊임없이 현실에 저항하면서 전복을 시도하는 인간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가능성 속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진 아직-아님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세째, 이런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종국적으로 이 땅에 하나님이 배제된 하나님 나라, 즉 인간이 중심이 된 유토피아를 이루어 지게 된다는 것이다.

 

빛과 소금의 기능을 잃어버린 교회와 1,2차 세계대전이라는 엄청난 참화 속에서도 그 참혹하고 부조리한 현실을 직면하면서도 인간의 삶과 희망이 있다고 말하는 블로흐의 희망철학 앞에서 비로소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이 시작된다.

 

<희망의 신학>의 근거는 무엇보다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이스라엘의 역사 속에 나타난 언약의 성취와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서 나타났다. 특히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언약의 성취이자 장차 이루실 하나님 나라의 선취의 사건이다. ,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죽음을 생명으로, 절망을 소망으로 바꾸시고 이를 통해 장차 임할 하나님의 나라 모습을 미리 실현시켜 보이셨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종말론적 미래사건의 선취인 주님의 부활을 믿는 자로서 반드시 희망을 가지고 부조리하고 절망뿐인 현실에 저항하면서 변혁시키는 희망의 의무를 지닌 존재가 그리스도인이고, 교회라는 것이다.

 

똑같이 미래지향적 희망을 말하지만 블로흐의 희망은 철저히 인본적이고, 절멸 혹은 전부의 양자택일적이며, 막연하다. 반면에 몰트만이 말하는 희망은 하나님의 신실함에 기반하며, 현실적, 확증적이다. 저자는 블로흐와 몰트만을 비교 마무리하면서 결론적으로 첫째 성경에 토대한 참된 희망의 신학의 회복, 둘째 종말론적 희망의 윤리의 회복, 세째 하나님 나라를 전하며, 희망의 복음으로 교회가 세상과 소통할 것을 당부한다.

 

아무래도 박사 논문에서 만들어진 책이라 읽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블로흐, 몰트만이라는 쉽지않은 인물을 깊이 파고들어 그들의 사상을 숙성하여 읽기 좋게 정리해 둔 글이라 읽는 내내 쉴새없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었다. 특히 블로흐의 철학을 배경으로 살펴보게 된 몰트만의 <희망의 신학>은 희망을 가지고 현실에 저항하며 살아야 할 이유를 알게 해 주었다. 하나님이 신실하시기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선취된 미래를 보여주셨기에 이 부조리하고, 답답하며, 도무지 바뀌지 않는 것 같은 절망적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저항하며, 돌파할 수 있는 소망이 생긴 것은 가장 큰 소득이었다. 이제 마음을 담아 말해 본다. 그리스도의 부활 희망이 있기에 저항하겠노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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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설교 룻기 읽는 설교 시리즈
조영민 지음 / 죠이선교회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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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죠이 출판사에서 나온 읽는 설교시리즈의 두 번 째 책이다. 지난 번 화종부 목사의 갈라디아서를 통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무엇인지를 감격적으로 경험했다면 이번 나눔 교회 조영민 목사의 읽는 설교 룻기를 통해서는 룻기 말씀이 읽힐 뿐 아니라, 들리고, 가슴에 남는 역사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읽는 내내 룻기 말씀에 대해 공감과 함께 고개를 자주 끄덕이게 만드는 이 책의 장점은 13년 이상 청년사역에 전념하면서 말씀으로 승부한 저자에게서 온다. 9편의 매설교마다 성경적 주해에 기초하면서도 뻔함과 구태의연함을 넘어서는 본문에 대한 신선하고도 창조적인 해석과 접근이 있었다.

 

예를 들면 룻기1:1-6을 강해한 ‘1장 빵집에 빵이 없으므로에서는 사사시대의 한 복판에 위치한 룻기의 시간적, 장소적 배경을 짚어가며 나오미가 베들레헴을 떠나 비참하게 된 이유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빵이 없는 빵집, 베들레헴 신앙공동체의 문제로부터 시작된 것임을 짚어낸다. 이 글을 읽을 때 ! 공동체가 회복되어야 하는구나!’ 하는 가슴 깊은 수긍과 동시에 회개하는 마음이 들었다.

 

, 저자는 남편과 아들을 다 잃고 유다로 돌아오는 나오미에게 죽는 일 외에는 당신을 버리지 않겠다고 하는 룻을 통해 헤세드란 약한 자가 곤궁에 처했을 때 강한 자가 그럴 의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발적으로 보이는 충성임을 설명한다. 룻기의 헤세드하면 하나님께서 나오미에게 베푸신 인애나, 보아스가 룻에게 베푼 언약적 사랑 정도로만 생각했다. 그런데, 룻이 나오미에게 베푼 충성과 사랑 역시 헤세드라는 해석, 이 나오미를 향한 룻의 헤세드가 보아스의 헤세드로, 나아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헤세드로 돌아온다는 사실이 참 새롭게 다가왔다. 덕분에 나 자신도 누군가의 헤세드를 기대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베풀어야 하고 그렇게 할 때, 더 큰 하나님의 헤세드를 경험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복음과 말씀에 대한 신선한 깨달음이 계속 이어져 감사했다.

 

잃어버리고, 잊어버렸던 하나님의 은혜와 복음에 대한 열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읽는 설교 룻기였다. 모든 것을 상실한 채 어찌할 바를 모르고 낯선 땅에서 허둥지둥하는 나오미같은 이들에게 일독을 권해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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