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일본 - 일본 문화의 근원
모로 미야 지음, 김경아 옮김 / 일빛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원래 역사라면-특히 근현대사만 아니라면 국내외를 막론하고 매우 좋아하는 과목이고 장르다. 특히 외국 중 일본의 경우 가깝고도 먼나라라는 특성과,수많은 만화를 통해 호기심은 항상 가지고 있는 상태. 따라서 일본 여러 현의 전설을 소개한다는 이 책을 사게 되었다. 

도-도-부-현으로 구분되는 여러 지역의 이야기를 골고루 소개한 내용들. 그런데 의외로 아는 내용이 많았다. 모모타로 이야기나 우지바시 히메(=즉 하시히메 橋姬) 이야기...또 코로보쿠루라든가 아코야 이야기. 백귀야행,유리가면 등 여러 일본만화의 수작들을 통해 익히 알던 것이 많았다는 것이다. 

여러 컬러라든가 어떤 지역의 어떤 이야기가 어떤 유래로 나왔는가 하는 점에선 확실히 좋은 책이었지만...새로운 감은 다소 떨어졌다. 조금 더 모르는 이야기가 많았다면 좋았을텐데. 그러나 그만큼 일본의 전설에 관심있으나 하나도 모르는 분이 있다면 그 경우에는 출발점으로 삼아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들었다. 

또한 뒤집어 생각해본다면. 일본 작가들은 그만큼 자신들의 신화나 전설을 적극 활용해서 좋은 작품들을 만들어낸다는 것. 우리 작가들도 부디 그런 점에서 분발해주셨음 좋겠다. 우리 전설과 신화 및 민담은 일본보다 더욱 풍부하고 신선하며 재미있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