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살아야 하는가 - 삶과 죽음이라는 문제 앞에 선 사상가 10인의 대답
미하엘 하우스켈러 지음, 김재경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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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자》

‘왜 살아야 하는가,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물음표도 마침표도 찍을 수 없어, 쉼표로 이어 갔다.
결국은 물음이 답이 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궁극적인 해답은 찾을 수 없는게 맞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식의
찾으면 찾을수록 미로 속으로 빠져드는 기분이고,
결국 읽다 보면 제자리다.
살아야 하는 이유를 찾지 못하는 답답함에
마치 살아야 하는 이유를 없애기 위해 달리는 것 같다.

어렸을 때나 지금이나
삶이 아닌, 죽음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편이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에 생각을 더하다 보면 끝이 없어,
머리를 빠르게 좌우로 흔들며 잊어 버린다.

『왜 살아야 하는가』는 죽음에 대해 고민하던 내게,
제목 그대로 ‘왜 살아야 하는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죽음 보다 삶을 살아내는 게 먼저라는 사실을.

이것만은 기억하자.
「삶이 살 만한 가치가 있는가는 삶을 사는 사람에게 달려 있다.」


『왜 살아야 하는가』의 10명의 인물 중
3명의 대답에 대한 생각을 남겨 본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삶의 본질이 고통 그 자체이다.
끊임없이 갈구하다가 욕망의 부재 발생 시 행복이 찾아온다.
본질이 고통이면 행복은 삶의 목적이 아니라,
끝없는 사막에서 물 한 모금 축이는 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통을 붙잡고 있는 건,
삶의 의지 때문이다.
달리 말하자면, 고통받지 않으려면 의지를 부정하면 된다는 뜻이다.
고통도 행복도 아무것도 원하지 않으면 된다.
그러나 우리는 계속해서 존재한다.

「계속해서 존재하는 것 외에는 무엇을 바라는지도 모르는 채 하염없이 바라기만 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세계에는 이런 사실만이 반영돼 있다.」

왜 살아야 하는가, 계속해서 존재하기 위해 산다.
왜 존재해야 하는가, 고통받기 위해 존재한다.
왜 고통받아야 하는가,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알베르 카뮈」

「우리는 세계가 우리 존재와 조화를 이루는 곳, 우리의 집이 되기를 바라지만 세계는 이에 호응하지 않는다. ‘갑자기 환상도 빛도 사라진 세계’에서 인간은 스스로를 ‘이방인이자 제삼자’로 느낀다.」

무심함 속에서는 우리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살 수는 있다.
하지만 삶을 살 만한 가치가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은
서로가 부딪치며 나아가는 싸움이기에
개인을 고독으로부터 끌어낸 반항은 시작된다.

「나는 ‘반항’한다. 고로 우리는 ’존재’한다.」

왜 살아야 하는가, 반항하기 위해 산다.
왜 반항하는가, 존재하기 위해 반항한다.
왜 존재하는가,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프리드리히 니체」

「창조하기 위해서는 파괴하기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온전히 인정한다. 신의 죽음은 인간이 스스로를 재창조할 기회를, 더 고등한 형태의 인간으로 소생할 기회를 주었다. 신의 죽음은 곧 우리 인류의 부활이다. 다만 그러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스스로 신이 됨으로써 우리에게 신을 죽이는 것을 비롯한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다시 말해 명령을 듣지 않고도 스스로 행동할 수 있는 영혼이 돼야 한다.」

신은 죽었다. (신을 죽였다.)

새로운 존재의 출현을 위해 낡은 존재가 소멸됨으로
인간은 재창조할 기회를 얻었다.
그리고 창조가 창조를 소멸함으로써
창조가 꼭 재탄생 되는 건 아니다.
재창조된 나 자신의 소멸 없이 즉, 낡음을 무시한 채
시간을 극복하는 순간 우리의 삶은 되풀이되기 때문이다.

왜 살아야 하는가,
내가 완성한 나 자신을 찾아 삶을 되풀이하기 위해 산다.
왜 삶을 되풀이하는가,
다른 창조물에게 틈을 주지 않기 위해서이다.
왜 틈을 주지 않는가,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AI의 급격한 발달로 인간은 편리함을 얻었지만,
우리가 과거에 신의 뜻에 따랐듯,
우리가 심어놓은 매뉴얼에 따라 복종하고 있는
로봇을 보면 예전의 인간과 많이 닮았다.

누가 아는가?
‘인간은 죽었다.’로 시작하는 문장의 주인공이 될지.



* 해당 도서의 서평단으로 개인적인 생각을 성의껏 남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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