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TF가 무엇일까, 배우기 전 정확한 용어, 그리고 왜 배워야 하는지가 시작인 것 같다.
주식에 입문을 하면서 함께 들었던 ETF는 많이 알고 싶은 내용 중 하나였다.
경제뉴스를 듣다 보면 미장, 국장, 그리고 채권, 환율 등의 용어가 많이 나온다.
듣다보면 지식도 쌓이지만 기본이 없는 지식은 없는 것 같다.
하나씩 알아가다 보면 귀에 더 많이 들리고 내 자산으로 다가온다. 그러기에 경제를 손에서 놓을 수가 없다.
주식과 다르게 ETF는 안전, 배당, 연금 등의 용어가 함께 나오기에 궁금한 점이 많았고, 하나씩 찾아보며 공부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ETF첫걸음, 초보자의 궁금증을 콕 짚어준다는 내용에 읽어보고 싶었다. 어렵진 않을까,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까, 궁금해 하며 선택하게 된 책이다.
저자는 초보를 위한, 초보에게 꼭 필요한 기초부터 설명한다.
종목명의 구조부터, 무엇을 추종하는지 운용하는 방식에 따라 의미를 알려주기에 보기에 훨씬 더 쉽게 이해할 수가 있었다.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야하는 ETF 거래가 있다는 것, 꼭 알아야할 기본 정보에서 많은 부분을 확인해 볼 수 있어 기본기를 다질 수 있다.
주식을 한다면 국장 외에도 미국, 중국, 일본의 주식시장도 관심이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미장에서도 대표적인 주식을 구매하고 있고, 수익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다. 하지만 종목을 선택 후 매수, 매도할 경우 위험성도 크고 부담도 있다. 여러 종목을 함께 이루고 있는 그리고 국내 상장 해외 ETF라면 어떠할까, 이 책에서는 기본과 심화를 고르게 다루기에 기본기를 익히고 깊에 들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장은 급격하게 변화가 되고 있고, 한 문장에 나스닥이 들썩들썩 쉽지 않은 복합적인 것이 있다. 전 세계의 금리, 환율 등 알아야 하는 부분도 많다. 절세 그리고 경제적 자유로 한 걸음 갈 수 있는 ETF의 로드맵 등 알아야 할 부분이 무한대이다.
기본기가 있다면 조금은 대처하는 데에 있어 낫지 않을까 싶다.
하루 10분으로 만드는 30년 부의 방정식, 바로는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겠지만 10분씩만 읽어내려가다보면 깨닫는 날이 오지 않을까 나의 노력을 기대해 본다.
지금 ETF에 관심이 있다면 당장 서점으로 방문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