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되는 병원을 만드는 디자인 - 헬스케어 디자인 씽킹 이야기
구본석 외 지음, 정효정 외 옮김, 김효석 감수 / 유엑스리뷰 / 2025년 6월
평점 :
이 책의 제목 <잘되는 병원을 만드는 디자인>처럼, 어떻게 잘되는 병원을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컸는데요, 이 책의 내용으로 인해 그에 대한 생각들을 새롭게 정리해볼 수 있어서 큰 의미를 두게 되는 책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병원이라고 일컫는 병원들이 가진 공통점을 파악하면서 성공하는 병원, 잘되는 병원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음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어 그 내용들을 새롭게 정리해보고 체계적으로 배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잘되는 병원 무엇보다 사람을 가장 중심에 두고서, ‘디자인 씽킹’을 통해 의료개선에 주요하게 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야말로, 환자와 의료진, 그리고 보호자 등의 병원 구성에 관련된 이해 당사자들, 관계자들에게 가치있는 경험들을 제공할 수 있는 병원 시스템의 개선과 전환을 추진했다는 점일 것입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볼 때도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루어내야 지속가능한 병원경영과 그로 인한 가시적인 성과들, 또 환자들의 의미 있는 경험들이 핵심적인 조건으로 제시되게 되고 그것에 주목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 책을 통한, ‘디자인 씽킹’의 힘을 통한 보건의료의 현장이 그 근본부터 긍정적인 변화와 성공의 실현에 청사진을 보고 집중할 수 있어서 더없이 유쾌하고 도움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