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리얼 씽 - 문학 형식에 대한 성찰
테리 이글턴 지음, 이강선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리얼 씽''으로 만나는 '문학 형식에 대한 성찰'의 내용에 빠져들어 봅니다. 이 문학 이론에 대한 저서는 문학 이론의 대가로 불리우는 테리 이글턴의 책으로, 문학 이론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고도 알기 쉽게 섭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책이 되어주어서 더욱 반갑습니다. 이 책의 내용으로 문학 이론을 배우면서 나아가 리얼리즘의 위대함에 대해서도 파악해보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왜 리얼리즘이 살아있는 것을 좋아하는가에 대한 이해도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테리 이글턴은 사실주의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는 내용들이 드러나고 그만큼 사실주의의 가치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더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

그것은 사실주의 소설이 있는 그대로 사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비판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우리가 즐기는 소설이나 드라마에서 사실주의의 매력은 지대했으므로 사실주의의 흥미로움에 대해서 자세하게 파악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또한 어떻게 사실에 대한 주목을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도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사실과 해석에 대한 내용, 인지적 사실주의와 도덕적 사실주의의 구분과 설명도 마주하게 됩니다.

나아가 사실주의와 이상주의에 대한 내용, 사실주의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연관성에 대한 내용, 사실주의와 명목론에 대한 것,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에 대한 것까지 모두 살펴보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